조회 수 67
Extra Form
설교제목 마음을 지키라
설교본문 잠 4:23
설교자 조성노 목사
설교일자 2019-06-30
설교듣기 http://file.ssenhosting.com/data1/thegreen/20190630n.mp3

20190630n

잠 4: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우리가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것들 가운데 중요한 것은 마음입니다. 왜냐하면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나기 때문입니다. 이 말씀의 원어적 의미는 사람의 죽고 사는 것이 마음에 달렸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마음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모든 것이 다 마음에 달렸습니다. 


배우 전미선 씨가 어제 전주에서 자살을 했다고 합니다. 연극 공연차 전주에 갔다가 호텔에서 목을 맸다고 합니다. 자신의 불안한 마음, 극도로 약해진 마음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 스스로 생명줄을 놔버린 것입니다. 


나의 모든 행동과 선택의 결정은 나의 마음입니다. 내 자유의지를 부리는 것이 마음입니다. 그래서 마음을 잘 관리하고 안전하게 지키는 일은 그 어떤 일보다 중요합니다. 마귀가 우리를 유혹할 때도 항상 우리 마음을 겨냥합니다. 그래서 우리로 하여금 악한 행동을 하게끔 만듭니다. 바울은 빌립보서 4장 6절 이하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에베소서 6장 4절에서는 전신갑주를 말하며 “의의 호심경을 붙이라”고 합니다. 요즘 말로는 방탄 조끼입니다. 마귀가 우리의 마음, 심장을 노리기에 심장 보호대를 하라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3장 2절입니다.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사탄은 항상 사람 마음에 악한 생각을 심습니다. 그런 후 그런 생각을 실행에 옮기도록 부추깁니다. 가룟 유다도 사탄에게 마음을 빼앗기자 예수님도 팔고 배신하며 자기 생명도 살해하고 맙니다. 마귀에게 틈을 보이지 맙시다. 


이것이 우리의 영적 현실인데 우리는 무방비 상태입니다. 우리는 다른 것을 위해서는 기도해도 자기의 마음을 위해서는 잘 기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너희 마음과 생각을 위해 기도하라고 당부합니다. 우리는 마음으로 많은 죄를 지으면서도 좀처럼 그 마음을 위해서는 기도하지 않습니다. 훈련 부족이기도 합니다. 이제부터는 자신의 마음을 위해서도 기도합시다. 자녀를 위해 기도하실 때도 늘 좋고 밝고 건전하고 건강하고 반듯하고 교회와 믿음에 관한 생각, 주님에 관한 생각, 참된 가치를 생각하며 살게 해달라고 자녀의 마음을 위해 기도합시다. 마음이 행동을 결정하기에 자녀들의 마음이 밝고 건강하면 그들 생활도 밝고 건강해집니다. 


본문은 솔로몬의 권면입니다. 솔로몬이 지혜를 구했을 때 하나님이 놀라고 감격하신 부분이 그의 기특한 마음입니다. 어떻게 그 어린 것이 지혜를 구할 생각을 했을까? 라는 것입니다. 지혜로운 마음을 주소서! 하나님이 거기서 크게 감동하신 것입니다. 솔로몬의 아름다운 마음에 하나님이 얼마나 많은 복을 부어주셨습니까? 부디 올해는 자신의 마음을 위해 기도하는 일에 소홀하지 맙시다. 마음을 잘 지키게 해주십시오, 마음이 늘 밝고 건강하게 해주십시오, 내 마음이 사탄의 타겟이 되지 않게 해주십시오, 내 마음이 아름다운 생각으로 충만하도록, 내 마음이 언제나 성령으로 충만하게 해주십시오 라고 기도합시다. 마음이 건강하고 생각이 아름다우면 당연히 우리의 삶도 건강하고 아름다워집니다. 마음이 병들면 육신도 병듭니다. 마음이 강건하면 육신도 건강해집니다. 마음이 건강하면 육신의 연약함도 이깁니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로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을 품으라. 늘 주님에 관한 생각, 믿음으로 가득 찬 마음으로 살면 지금보다 훨씬 밝고 강건하며 아름다운 삶을 살리라 확신합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