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90
Extra Form
설교제목 사면을 보라!
설교본문 사 60:4-7
설교자 조성노 목사
설교일자 2018-01-21
설교듣기 http://file.ssenhosting.com/data1/thegreen/20180121n.mp3

20180121n

사 60:4-7

사면을 보라!


(사 60:4-7, 개정) [4]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먼 곳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어 올 것이라 [5] 그 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 [6] 허다한 낙타, 미디안과 에바의 어린 낙타가 네 가운데에 가득할 것이며 스바 사람들은 다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 [7] 게달의 양 무리는 다 네게로 모일 것이요 느바욧의 숫양은 네게 공급되고 내 제단에 올라 기꺼이 받음이 되리니 내가 내 영광의 집을 영화롭게 하리라


본문은 70년간 바벨론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이 주신 구원의 약속입니다. 4절 상반절입니다.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여호와가 너를 어떻게 구원하시는가를 보라는 뜻입니다. 사방을 보라고 말씀하신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이 어떤 것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가정의 회복입니다. 잃었던 가족들을 다 되찾게 해주시겠다고 합니다. 4절 하반절입니다. “네 아들들은 먼 곳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어 올 것이라” 나라를 잃고 수십 년간 포로 생활하는 동안 가족이 뿔뿔이 흩어졌습니다. 이제는 잃었던 가족을 되찾고 해체되고 무너진 가정이 복원될 것이라는 약속입니다. 여러분 가운데 흔들리거나 잃어버린 가족이 있습니까? 반드시 되찾아야 할 아들과 딸이 있는 가정이 있습니까? 주님이 은혜를 베푸시면 흩어지고 황폐한 가족도, 수십 년간 끌려갔던 아들딸이 다 내 품으로 복귀합니다. 우리나라 남북 이산가족도 근본적으로 해결되고 치유되려면 반드시 하나님이 은혜를 베푸셔야 합니다. 그러면 70년간 흩어져 살던 가족이 다시 모여 가정을 복원할 수 있었던 과거 이스라엘처럼 우리도 그렇게 가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산가족들이 모두 주님 안에서 상봉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모든 가정이 건강하고 온전하게 회복되기를 기대합니다. 가족간에 화해가 이루어져서 주 안에서 하나가 되는 역사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다음은 재물의 회복입니다. 5절입니다. “그 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 바다의 부란 고기떼입니다. 씨가 말라버린 고기떼가 다시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이런 일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전쟁이 일어나면 가진 것을 모두 적들에게 약탈당합니다. 빈털터리가 되어도 하나님이 역사하면 바다의 고기떼가 내 어장으로 돌아오고, 빼앗긴 재물이 내 손에 돌아옵니다. 여러분, 기억합시다. 재물이나 바다의 부는 내가 찾아다니고 쫓아간다고 내 것이 되는 게 아닙니다. 그것이 내게로 와야 합니다. 하나님이 역사하면 바다의 부가 내 어장으로 돌아옵니다. 밤새 제자들이 그물질했지만 고기 한 마리 잡지 못했습니다. 주님이 나타나 제자들에게 배 오른편에 그물을 내리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했더니 그물을 올리지 못할 만큼 고기가 잡혔다고 합니다. 마침 그 지점에 고기가 많았다기보다는 주님이 물고기를 다시 내린 그물에 몰아주셨기 때문입니다. 주님이 그물 안으로 바다의 부를 모아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역사하시면, 바다의 부가 다 우리에게로 돌아옵니다.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우리 수중으로 들어옵니다. 그물을 끌어올릴 수 없을 만큼 풍성한 부가 여러분의 가정과 교회에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다음은 영적 회복입니다. 6-7절입니다. “[6] 허다한 낙타, 미디안과 에바의 어린 낙타가 네 가운데에 가득할 것이며 스바 사람들은 다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 [7] 게달의 양 무리는 다 네게로 모일 것이요 느바욧의 숫양은 네게 공급되고 내 제단에 올라 기꺼이 받음이 되리니 내가 내 영광의 집을 영화롭게 하리라” 신앙의 회복은 하나님 성전의 회복을 뜻합니다. 영적 회복도 결코 내 힘이나 의지만으로는 안 되고, 하나님이 역사하셔야 합니다. 무너진 믿음도 주님이 역사하셔야 복원됩니다. 바닥난 우리의 영성도 하나님이 복을 주셔야 되찾을 수 있습니다. 올해는 꼭 주님의 은혜로 믿음, 영성을 되찾기를 바랍니다. 찬송도 하나님의 영광, 성전도 다 회복합시다. 우리는 많은 것을 회복해야 하지만 영성, 성전의 영광을 반드시 되찾아야 합니다. ‘내가 내 영광의 집을 영화롭게 하리라’는 말씀을 주목합시다. 올해는 개인의 영성뿐 아니라 교회도 회복되어서 더욱 풍성해지는 은혜와 복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하나님이 역사하사 2018년에는 주의 가정들, 재물도, 각자의 영성과 교회의 영광도 모두 회복되고 새로워지는 복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