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2021.09.24 09:10

두 그룹 (왕상 6:23-38)

조회 수 4

두 그룹

왕상 6:23-38


<내소 안에 감람나무로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 그 높이가 각각 십규빗이라>(23절).

성전의 <내소>, 즉 지성소 안에 <감람나무로 두 그룹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을 선포하고 증거하는 상징입니다. 성경에 나오는 영적인 존재들 중에서 천사는 주로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그룹>이나 <스랍>은 또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에스겔서에서는 네 개의 얼굴, 즉 사자, 소, 독수리, 사람 등의 모습으로 등장하는데(1:5-28), <그룹>이 가장 먼 나오는 곳은 창세기입니다. 하나님이 범죄한 아담과 하와를 동산에서 쫓아내시고 그룹들과 불칼로 생명나무를 지키게 하셨다(창 3:24)고 했습니다. 


<그룹>은 하나님의 보좌 주위에서 하나님의 영광과 신성을 드러내는 소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성막을 만들게 하셨을 때도 <그룹>의 위치는 지성소 안 언약궤 위였습니다(출 25:20). 그리고 솔로몬 역시도 지성소 안에 두 <그룹>을 만들어 그것이 곧 하나님의 보좌를 호위하는 천사들임을 상징했습니다. 구약성경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보좌의 위치가 바로 <그룹>들 사이라고 말합니다(왕하 19:15, 대상 13:6). 


<그룹>은 항상 하나님의 영광과 관계가 있습니다. 에스겔 10:4은 <그룹>들과 함께 나타난 주의 영광으로 인해 성전에 주의 영광이 가득 찼다고 했고, 시편에서는 하나님께서 <그룹>을 타고 다닌다고도 말씀하고 있습니다(18:9-10). 또 온 백성들이 두려워 떨 만큼 위엄 있는 하나님의 통치에도 <그룹>이 등장하고 있습니다(시 99:1). 


<그룹>과 비슷하나 구분되는 존재로 <스랍>이라는 천사들도 있습니다. <그룹>은 네 개의 날개를 가진 반면 스랍은 여섯 날개를 가진 것으로 묘사됩니다(사 6:2). <스랍>도 <그룹>처럼 하나님의 보좌 주변에서 그분의 영광을 호위하며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찬양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사 6:3). 


<열한째 해 불월 곧 여덟째 달에 그 설계와 식양대로 성전 건축이 다 끝났으니 솔로몬이 칠 년 동안 성전을 건축하였더라>(38절).

솔로몬 즉위 4년 시브월에 착공하여(1절), 즉위 11년 불월에 완공하였으므로 성전 건축 기간은 정확히 7년 6개월이 걸린 셈입니다. 그토록 화려하고 정교한 성전을 7년 남짓 만에 완공했다는 것은 실로 놀라운 일입니다. 다윗 시대 때부터 이미 세심하게 준비해온 결과요 수많은 전문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해서 정성을 다한 덕분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아무튼 솔로몬의 위대한 성전 건축의 대역사가 마침내 모두 끝났습니다. 


<적용>

-에스겔서 1;5-10, 10:14 등에서 <그룹>의 모습을 확인해 보십시오. 

-성전의 내소, 즉 지성소에는 누가, 언제 오직 한 번만 들어갈 수 있었을까요(27절)?

-히브리 종교력 <불월>(38절)은 오늘날의 태양력으로는 몇 월에 해당될까요?


<기도>

주님, 솔로몬 성전의 대역사가 이제 끝났습니다. 

오랜 준비와 수많은 인력의 집중적인 투입으로 마침내 완공을 보았습니다. 

다윗이 그토록 열망했던 숙원 사업이 아들 솔로몬을 통해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성전으로 완성됐습니다. 솔로몬은 사명감과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정성을 다해 헌당하므로 하나님께 영광을 다 바쳤습니다. 솔로몬 성전의 이 모든 건축 과정과 완공이 이 시대 교회에도 많은 영감과 큰 깨달음을 주는 아름다운 모범이 되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