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2021.02.26 22:32

춤추는 다윗 (삼하 6:12-19)

조회 수 13

춤추는 다윗

삼하 6:12-19


<... 다윗이 가서 하나님의 궤를 기쁨으로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윗 성으로 올라갈새 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이 여섯 걸음을 가매 다윗이 소와 살진 송아지로 제사를 드리고>(12-13절).

이번에는 수레를 이용하지 않고 레위인들로 하여금 몸을 정결케 하고 모세의 법대로 어깨에 메어 운반토록 했습니다(대상 15:14-15). 이는 곧 다윗이 베레스웃사 사건(7절) 이후 하나님의 율법을 상고하고 회개한 후 다시 율법이 지시하는 대로 행했다는 뜻입니다.


역대상 15:11에 의하면 당시 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은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 레위인 우리엘, 이사야, 오엘, 스마야, 엘리엘, 암미나압 이렇게 모두 8명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여호와의 궤를 메고 여섯 걸음을 가자 다윗이 소와 송아지를 제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고 합니다. 궤를 멘 레위인들이 처음 여섯 걸음을 아무런 탈 없이 옮기자 마침내 하나님이 여호와의 궤 운반을 허락해 주신 줄로 믿고 감사의 제사를 드렸다는 것입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다윗이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14절). 

당시 다윗의 신앙 열정과 가슴 저 밑바닥으로부터 차오르는 기쁨, 감격이 얼마나 컸는지를 잘 드러내 주는 대목입니다. 이제야 비로소 하나님 임재의 표상인 언약궤를 통일 왕국의 수도인 예루살렘에 모시게 됐다는 안도와 깊은 감사가 그로 하여금 그렇게 힘을 다해 춤까지 추게 한 것입니다. 


다윗뿐 아닙니다. <온 이스라엘 족속이 즐거이 환호하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의 궤를 메어 오니라>(15절). <즐거이 환호하다>는 말에 해당되는 히브리어 <비트루아>는 <환호성을 크게 지르다> <갈채를 보내다>라는 뜻입니다. 또 <나팔을 불었다>고 하는데 역대상 15:28을 보면 백성들이 나팔뿐 아니라 <제금, 비파, 수금>같은 여러 악기들로 연주를 했다고 합니다. 당시 그 여호와의 궤를 옮기는 일이 이스라엘 전체의 대단한 국가적 행사였음을 알 수 있게 하는 말씀입니다. 


<다윗이 ...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고 모든 백성 곧 온 이스라엘 무리에게 ... 떡 한 개와 고기 한 조각과 건포도 떡 한 덩이씩 나누어 주며 모든 백성이 각기 집으로 돌아가니라>(18-19절). 


<적용>

-당시 모세가 왜 성전이 아니라 장막에 여호와의 궤를 모셨을까요(17절)?

-다윗이 드린 <번제와 화목제>(18절)에 대해 아는 대로 적어 보십시오. 

-미갈이 다윗을 <업신여긴>(16절) 이유를 적어 보십시오.


<기도>

주님, 여호와의 궤를 예루살렘으로 모셔 오는 일에 대해 다윗만큼 기뻐하고 감사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는 궤 앞에서 춤을 추다 아내인 미갈에게 비난과 업신여김을 받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다윗은 그런 비난에도 아랑곳하지 않으며 <내가 여호와 앞에서 뛰놀리라>(21절)고 했습니다. 저희도 다윗에게서 그런 하나님 사랑과 순수하고도 순전한 믿음을 배우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