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4

사울은 천천 다윗은 만만

삼상 18:1-9


<... 요나단의 마음이 다윗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요나담이 그를 자기 생명 같이 사랑하니라>(1절).

사울과의 감정에는 긴장이 깃들기 시작했지만, 사울의 장남인 요나단과의 우정은 실로 각별했던 다윗이었습니다. <요나단이 그를 자기 생명처럼 사랑했다>고 하잖습니까? 심지어는 요나단이 <다윗을 자기 생명 같이 사랑하여 더불어 언약을 맺었다>(3절)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언약>이란 서로간의 우정, 신뢰, 사랑을 계속 유지하자는 약속으로 아마도 자신들의 당대 뿐 아니라 후대에 이르기까지도 변치 말자는 뜻의 의형제를 맺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이 그렇게까지 자신들의 우정과 서로에 대한 신뢰를 다짐할 수 있었던 것은 변치 않는 하나님 신앙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이었습니다(20:42). 그리고 실제 그들의 그 우정의 약속은 죽을 때까지도 변함이 없었고 둘 다 그 다짐을 신실하게 이행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사울 왕과의 관계였습니다.

<다윗은 사울이 보내는 곳마다 가서 지혜롭게 행하며 사울이 그를 군대의 장으로 삼았더니 온 백성이 합당히 여겼고 사울의 신하들도 합당히 여겼더라>(5절). 

다윗이 전쟁에서 승리하고 백성들의 신임을 얻으면 얻을수록 사울은 언짢았고 자꾸만 질투심이 발동하여 감정 조절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차에 보다 결정적인 사건이 발생합니다. 

<여인들이 뛰놀며 노래하여 이르되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7절).

물론 <천천>과 <만만>은 우리말 번역상 운율을 맞추기 위한 것이고, 원문의 직역은 그냥 <사울은 천, 다윗은 만>입니다. 중요한 것은 당시 여인들과 어린아이들이 사울과 다윗을 <천>과 <만>으로 평가하며 노래했다는 것입니다. 민심이 다윗을 더 지지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사울이 불쾌하여 심히 노했다>(8절)고 했고, <그날 후로 사울이 다윗을 주목하였다>(9절)고 합니다. 여기서 <주목>이란 <의심에 가득 찬 눈으로 관찰하다>는 뜻입니다. 사울의 다윗에대한 시기와 질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것입니다.


<적용>

-사울과는 다른 그의 아들 요나단의 다윗에 대한 사랑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요나단의 사랑에 대해 다윗은 어떻게 보답했습니까?

-요나단이 다윗에게 자기의 겉옷을 준(4절)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기도>

주님, 사울은 다윗의 명성을 시기하고 질투하고 불쾌해 했지만 요나단은 다윗을 자신의 생명 같이 사랑했다고 했습니다. 요나단의 마음과 다윗의 마음이 하나가 되었고 또 그 두 사람이 더불어 언약까지 맺으며 우정을 쌓았다고 했습니다. 실제 그 둘은 서로에 대한 신뢰와 사랑을 끝까지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정말 목숨 같이 그 사랑을 지키며 서로를 배신하지 않았습니다. 저희로 하여금 요나단과 다윗의 사랑에서 인간관계의 신의와 사랑의 참된 실천을 깨닫고 배우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