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020.08.07 23:24

새 마음을 주시다 (삼상 10:9-16)

조회 수 39

새 마음을 주시다

삼상 10:9-16


<그가 사무엘에게서 떠나려고 몸을 돌이킬 때에 하나님이 새 마음을 주셨고 그 날 그 징조도 다 응하니라>(9절).

하나님이 사울에게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의 임무를(9:16)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새 마음>을 주셨다고 합니다. 자연인으로 살던 이전의 모습에서 벗어나 이제는 이스라엘을 블레셋의 압제로부터 구해내야 할 막중한 임무를 수행해야 할 처지에 올랐기에 하나님이 그런 은혜를 베푸신 것입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 하나님의 영이 사울에게 크게 임하므로 그가 그들 중에서 예언을 하니 전에 사울을 알던 모든 사람들이 사울이 ... 예언함을 보고 서로 이르되 기스의 아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느냐 사울도 선지자들 중에 있느냐>(10-11절).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한 사울의 행동과 예언 행위가 그를 아는 많은 사람들을 당황하게 했습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은 사울의 변화가 그만큼 사람들에게 낯설게 느껴졌다는 사실을 뜻합니다. 선지 학교에서 훈련을 받지도 않았는데 선지자들처럼 예언한 사실에 사람들이 가장 크게 놀란 모습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는 그의 직분과 소임을 하나님이 주시는 새 마음과 또 심령에 부어주시는 하나님의 영의 감동으로, 권능으로 감당하는 것입니다. 오늘날도 마찬가집니다.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은 그의 예언, 그가 하는 말의 주제가 전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즉 그가 전하는 메시지는 부패하고 타락해 가는 삶과 지구의 기운을 되살릴 생명에 대한 증언입니다. 폭력과 살상, 미움과 파괴에 오염되고 사로잡혀 있는 정신과 언어 세계를 정화하고 사랑과 평화, 창조의 소리를 부활시켜 이 세상에 가득 채우고자 하는 <생명의 언어>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오늘 우리는 이 하나님의 영으로 우리의 정신이 가득 채워지기를 기도해야 합니다. 성령이 우리 안에 새 마음, 새 사람을 허락해 주시도록 간구해야 합니다. 그것만이 인간 공해로 찌들어가는 이 지구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절대적 대안이 될 것입니다. 


<적용>

-본문 10절에 나오는 <산>이란 어떤 산이었을까요?

-<사울의 숙부>(14,15,16절)란 누굴 말할까요?

-<그 날 다 응했다는 징조>(9절)는 어떤 것이었습니까(2-6절)?


<기도>

주님, 하나님은 사울에게도 새 마음을 주사 새로운 각오와 새로운 소명감으로 하나님의 부르심과 기름 부으심에 부응하게 하셨습니다. 

또 그를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케 하사 예언하며 주의 사람들을 크게 놀라게도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는 자신의 힘이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의 역사와 권능으로 주어진 사역을 감당하는 것임을 깨닫습니다. 그래서 늘 성령충만할 지언정 성령을 훼방하거나 소멸하면 필연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부디 사울의 얘기를 통해 오늘 저희들 더 많은 각성과 배움을 얻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