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020.07.18 19:01

미스바에 모이라 (삼상 7:5-11)

조회 수 26

미스바에 모이라

삼상 7:5-11


<사무엘이 이르되 온 이스라엘은 미스바에 모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리라>(5절).

이런 거국적인 대성회는 전에도 국가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루어지곤 했습니다(삿 20:1, 21:5, 8). <미스바>는 <파수대>라는 뜻의 지명으로 해발 784m의 고지대였으며, 예루살렘에서 북쪽으로 약 13km 지점에 위치한 베냐민 지파의 땅이었습니다. 사무엘이 백성들을 미스바에 소집한 것은 지리적으로 이스라엘 어디서나 모이기가 좋고, 또 그곳이 넓은 평지여서 많은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였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사무엘이 소집한 그 미스바 성회의 목적은 ① 대대적인 회개운동을 통해 국운과 신앙을 회복하자는 것 ② 블레셋으로부터 정치, 종교적인 자유를 완전히 되찾자는 민족적 거사를 위해서였습니다. 따라서 미스바 성회의 의의는 ① 타락하고 피폐해진 이스라엘 사회를 하나님의 왕국답게 혁신하자는 것과 ② 파괴된 하나님과 이스라엘 간의 언약관계를 새롭게 회복하자는 데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무엘은 <내가 너희를 위해 기도하리라>는 말로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께 중보기도할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날 종일 금식하고>(6절). 이는 마치 물을 쏟듯 자신의 마음 전부를 하나님 앞에 내어놓고 회개한다는 의미의 상징적 행동입니다. 또한 자신의 죄된 삶을 슬퍼하며 모두 토로한다는 뜻도 담고 있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그러면서 금식까지 했습니다. 


드디어 그들이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6절)하며 대대적인 회개의 기도를 벌였습니다. 그날 <사무엘도 ... 이스라엘을 위하여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응답하셨더라>(9절)고 했고, <...그날에 여호와께서 블레셋 사람에게 큰 우레를 발하여 그들을 어지럽게 하시니 그들이 이스라엘 앞에 패했다>(10절)고도 했습니다. 


함께 하는 합심기도, 물을 쏟듯 통회하는 기도, 금식기도, 중보기도의 위력과 필요성을 새삼 깊이 깨닫게 하는 말씀입니다. 


<적용>

-본문 8절을 읽고 당신의 느낌과 생각을 적어 보십시오.

-당신이 보는 이스라엘 백성의 미스바 성회의 특징은 어떤 것입니까?

-<우레> 외에도 하나님이 무기로 사용하시는 자연현상 가운데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삼하 22:15, 왕상18:38, 수10:11, 24:7, 삿5:20)?


<기도>

주님, 사무엘이 온 이스라엘을 미스바에 모이게 한 성회야말로 그들을 새롭게 하고 적들을 응징하고 백성들로 하여금 회개의 기도, 금식기도, 지도자의 중보기도가 얼마나 위대한가를 직접 체험하며 깨닫게 한 너무도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분명 <여호와께서 그 부르짖음에 응답하셨다>고 했습니다. 이 시대 저희도 오늘 이 본문을 통해 기도를 배우고, 또 기도 응답에 관한 큰 도전을 받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