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020.06.19 21:26

엘리의 과오 (삼상 2:18-26)

조회 수 15

엘리의 과오

삼상 2:18-26


엘리는 제사장이었고 선지자였습니다. 선지자도 보통의 선지자가 아니라 마치 불교에서 말하는 큰 스님처럼 다른 젊은 선지자들을 가르치고 양성했던, 요즘식으로 말하면 신학교 교수나 총장 같은 인물이었습니다. 또한 그 시대는 아직 왕정 이전의 신정 시대였으므로 하나님의 사사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훌륭한 성직자요 교육자요 민족 지도자였던 엘리가 남의 자식은 잘 지도하고 가르치고 키워 사무엘 같은 인물까지 배출했지만 정작 자기의 자식들은 제대로 지도하지 못해 참패를 면치 못한 아비가 되고 말았다는 것입니다. 자식도 망하고 아비도 망하고 가문도 거덜나는 불행을 면치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무엇보다 엘리 제사장이 자식에 대한 아비의 사명, 어버이의 책무를 져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엘리가 자녀 교육에 실패한 원인은 무엇이었을까요? 우선 그는 자기의 두 아들에게 믿음을 전수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불량했고 하나님을 알지 못했습니다. 29절을 보면 하나님이 엘리 제사장을 책망하시며 <... 네 아들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내 백성 이스라엘이 드리는 가장 좋은 것으로 너희들을 살지게 하느냐>하시는 대목이 나옵니다. 그렇습니다. 엘리 제사장은 하나님보다도 두 아들을 더 중히 여겨 믿음보다는 그저 뭣이든 다 받아주며 개망나니로 키운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두 아들 이전에 아비인 엘리의 잘못이었습니다.

 

또한 그는 아들들에게 순종을 가르치지 못했습니다. <... 그들이 자기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25절). 

홉니와 비느하스가 왜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않았을까요? 어릴 때 순종을 가르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어릴 때 순종을 배우지 못한 자식에게서는 커서도 순종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엘리는 자녀들을 징계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그의 집을 영원토록 심판하겠다 ... 이는 그가 자기의 아들들이 저주를 자청하되 금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13절).

아비에게는 하나님의 권위를 대신해 자식들을 징계할 권한과 책임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엘리에게는 그게 없었으므로 하나님이 그 가문을 심판하셨다는 것입니다. 엘리 가문의 패망은 이 시대 우리들에게도 큰 경종을 울립니다. 


<적용>

-잠언 13:24 말씀을 옮겨 보십시오. 

-본문 18절에 나오는 <세마포 에봇>이란 어떤 옷을 말할까요(출 28:6, 15)?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는 모두 몇 명의 자녀를 출산하였습니까(21절)?


<기도>

주님, 엘리는 한 시대의 위대한 지도자요 하나님의 큰 종이었으나 결국은 두 아들을 제대로 교육하지 못하고 바르게 양육하지 않아 참패하고 말았습니다. 가문이 망했습니다. 저희로 하여금 자녀들에게 믿음을 가르치고, 또 순종을 가르치고, 또 꼭 필요할 때 징계하게 하사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 같은 불량배를 만들지 않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