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020.06.14 20:53

엘리의 두 아들 (삼상 2:12-17)

조회 수 24

엘리의 두 아들

삼상 2:12-17


엘리의 두 아들에 대한 본문의 기록이 참 충격적입니다.

 <엘리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12). 

엘리가 나이 많아 제사장의 직무를 제대로 감당하기가 어려워지자 그의 두 아들인 제사장 홉니와 비느하스가 이를 대신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에 대한 성경의 평가가 <행실이 나빠 여호와를 알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제사장에 대한 평가라고는 믿기 어려운 표현입니다. 

<여호와를 알지 못했다>는 말씀은 <여호와를 존경하는 마음이 없었다> 혹은 <여호와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는 뜻입니다. 


그 두 아들의 여호와께 대한 무관심은 여호와께 드리는 제사에서도 그대로 드러납니다. 

그들은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했습니다. <이 소년들의 죄가 여호와 앞에 심히 큼은 그들이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함이었더라>(17절). 

<멸시하다>는 말에는 <법을 무시하다>는 뜻도 있습니다. 홉니와 비느하스는 여호와께서 정하신 제사의 규례를 무시한 채 오직 자신들의 욕심을 따름으로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한 것입니다. 


그 둘의 악행은 거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22절은 그들의 죄를 더욱 적나라하게 고발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 회막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과 동침하였다>고 합니다. 

백성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그 거룩한 곳에서 홉니와 비느하스는 자신들의 은밀한 욕망을 채웠던 것입니다. 홉니와 비느하스에게는 종교도 한낱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도구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엘리의 두 아들은 그 시대를 반영하는 인물들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들을 멸하시고 여호와를 위한 제사장을 새롭게 일으키시기로 계획하셨습니다. <내가 나를 위하여 충실한 제사장을 일으키리니 그 사람은 내 마음, 내 뜻대로 행할 것이라>(35절).


<적용>

-엘리의 두 아들이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12절)한 말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엘리의 두 아들을 보며 믿는 부모들이 깨달아야 할 중요한 교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부모들의 무책임이 자녀들을 점점 더 불신자, 불량자로 만들어 가고 있는 현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도>

주님,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 얘기는 오늘 저희 모두에게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들은 제사장 신분이었음에도 행실이 나빴고 여호와도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악하게 굴며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욕되게 했습니다. 

부모된 자들의 자녀들의 신앙교육과 훈련에 더 많은 관심과 책임을 느끼게 해주시옵소서. 

홉니와 비느하스의 비극이 이 시대 믿는 자들의 자녀 교육에 큰 깨달음이 되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