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020.06.14 20:51

한나의 감사 (삼상 2:1-5)

조회 수 13

한나의 감사

삼상 2:1-5


<한나가 기도하여 이르되 내 마음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높아졌으니 ... 이는 내가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기뻐함이니이다>(1절).

한나가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우러나오는 내적 감정을 토로한 이 기도는 단순한 찬양을 넘어 예언적이고 구속사적인 감사의 찬양이자 뜨거운 성령의 감화입니다. 구약 성경에 자주 나오는 <뿔>(케렌)이란 짐승이 자신의 머리를 치켜들고 위엄을 과시하듯 힘, 능력, 권위, 자부심, 긍지 등을 상징하는 히브리 문학의 수사기법입니다(신 33:17, 시 75:5, 89:17). 

또한 <반석>(2절)이라는 한나의 고백은 하나님의 신실성에 대한 찬양입니다. 

그래서 구약 성경에서의 반석은 언제나 변함없이 성도들의 구원을 이루시는 언약의 하나님에 대한 상징적 표현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나의 감사의 기도, 감사의 찬양에서 또 하나 주목해야 할 말씀은 바로 <지식의 하나님>(엘 데오트)라는 칭호입니다. 

<...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보시니라>(3절). 

이것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전지성>을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하나님이야말로 자연법칙과 인간 사회의 이성적 법칙, 그리고 그 법칙들에 따라 벌어지는 원인, 과정, 결과까지도 완전히 알고 계시는 전지하신 분임을 시사해 주는 말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지성의 원천이시고 지혜의 본체십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 1:5).


한나처럼 <지식의 하나님>을 찬양하십시오. 

<지식의 하나님>께 구하십시오. 하나님께는 다 계획이 있으시고 모든 문제에 대한 해법이 있으십니다. 나로 하여금 투명한 지혜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게 해주시기를 기도하십시오. <지식의 하나님>께서 후히 주시고 당신의 전지전능하신 권능으로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시련과 문제들을 능히 극복케 하시리라 믿습니다.


<적용>

-한나의 감사 찬양과도 같은 다음의 말씀들을 찾아보고 누구의 노래인지를 적어 보십시오.

출 15:1-18, 21, 삿 5:1-31, 눅 1:46-55

- 본문 2절에 나오는 <여호와의 거룩하심>에 대해 당신의 견해를 적어 보십시오.

- 당신은 주님의 십자가가 <하나님의 지혜>라고 한 고전 1:24 말씀을 어떻게 이해하고 계십니까?


<기도>

주님, 그렇습니다. 한나의 고백처럼 저희의 <뿔>은 하나님이 높여주실 때만 의미가 있고 또 값집니다. 하나님이 저희의 <뿔>을 높이실 때만 저희의 모든 부끄러움이 사라지고 명예가 회복되고 권위가 섭니다. 부디 저희로 하여금 <지식의 하나님>을 고백하고 찬양하게 하사 하나님이 주시는 그 투명한 지혜로 이 세계를 보며 주님의 뜻을 분별하며 하나님의 신실한 자녀들로 살아가기에 부족함이 없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