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1

당신이 나를 사랑하지 않는 도다

삿 14:15-20


<그들이 삼손의 아내에게 이르되 너는 네 남편을 꾀어 그 수수께끼를 우리에게 알려 달라 그렇지 아니하면 너와 네 아버지의 집을 불사르리라>(15절).

블레셋 사람들이 비겁하고도 간교한 방법으로 삼손이 낸 수수께끼의 답을 알고자 했습니다. 즉 블레셋 여인의 집을 멸망시키겠다는 협박을 한 것인데, 이는 그 여인의 약점 뿐 아니라 아내의 말에 약한 삼손의 약점도 동시에 이용한 것입니다. 


삼손은 입이 무거워야 하는 하나님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사탄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하여금 꼭 지켜야 비밀을 실토하도록 강요하고 협박합니다. 결국 삼손은 자기의 아내를 공격한 사탄의 미혹에 넘어가 그의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발설했고 또 그 아내는 그녀를 협박하는 세상 사람들에게 토설하고 말았습니다. 가족은 한 몸 공동체입니다. 자식의 불행은 부모의 것이 되고, 또 부모의 실책은 그대로 자식들에게 영향을 끼칩니다. 더군다나 나실인의 오류는 내 것이 아닌 곧 하나님의 것이 됩니다. 내가 이 세상에서 잘못 살면 내 대신 하나님이 부끄러움을 당하십니다. 사탄은 끊임없이 하나님의 사람을 공격하여 비참한 구렁텅이로 몰고 들릴라를 동원해 치명적인 죄악에 빠지게 합니다. 그리고 그럴 때마다 내가 겪어야 할 슬픔을 하나님이 대신 당하십니다. 


삼손의 이야기는 무엇보다도 <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삼손은 자기 힘의 비밀을 발설하지 않는 것이 곧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는 일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그 힘의 비밀을 말함으로써 그의 운명이 달라졌습니다. 성경은 혀를 잘 사용하는 사람이 지혜롭다고 가르칩니다(잠 18:21). 

삼손의 실책은 <당신은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며 우는 아내에게 하나님의 비밀을 공개했다는 데 있습니다. 아무리 사랑을 무기로 눈물에 약한 내 약점을 공략한다 해도 하나님이 비밀이라 하신 것은 무덤까지도 가져가야 합니다. 나실인, 사명자는 더 더욱 그래야 합니다. 따라서 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적용>

-당신은 꼭 지켜야 할 비밀을 발설해 낭패 본 경험이 있습니까?

-사역자와 관련해 언어의 중요성을 간략히 적어 보십시오.

-삼손의 경우 꼭 지켜야 할 비밀을 여인에게 발설하여 스스로 화를 자초한 경우가 몇 번이었습니까?


<기도>

주님, 삼손은 하나님의 택하심을 받은 이스라엘의 사사로서 초인적인 힘을 가졌던 전설적인 영웅이었지만 유독 여인들에게는 약해 결코 발설해서는 안 될 비밀을 밝혀 파멸하고 말았습니다. 수수께끼의 답도 그랬고, 힘의 원천에 대한 비밀도 그랬습니다. 결국 이스라엘의 위대한 영웅이 혀를 통제하지 못하고, 자신의 말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멸망을 자초한 것입니다. 이 시대 모든 믿는 자들도 삼손에게서 많은 것을 깨닫고 또 느끼며 항상 자신의 언어를 지키는 일에 소홀함이 없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