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2019.11.15 23:47

여호수아의 죽음 (삿 2:6-15)

조회 수 15

여호수아의 죽음

삿 2:6-15


여호수아가 백십 세를 일기로 죽었습니다(8절). 본문은 그래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수아와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큰 일을 본 장로들이 사는 날 동안에는 여호와를 섬겼더라>(7절)고 합니다. 

확실히 권위 있는 지도자들의 영향력은 큽니다. 하나님도 천사가 아니라 그때그때 사람을 택하사 당신의 백성들을 이끌게 하십니다.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연약한 존재인 사람이 하나님의 권능으로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할 때 감동과 용기를 얻습니다.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비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년 육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다시 기도하니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맺었느니라>(약 5:17-18). 


또 하나 하나님이 사람을 세우시는 이유는 지도자의 눈물이 그를 따르는 사람들의 눈물을 촉발하고 지도자의 사랑의 수고가 또한 그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덕행을 고무하기 때문입니다. 천사들에게는 고난도 눈물도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각 시대마다 종을 택하사 당신의 백성들을 위해 사역하게 하시는데 그동안 모범이고 귀감이었던 여호수아와 장로들이 죽자 <이스라엘 자손들이 다시 여호와의 목전에 신들 곧 그들의 주위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라 그들에게 절>(11-12절)했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이것은 원주민들의 신들을 따라가며 그들에게 절한 여호수아 다음 세대들의 문제고 책임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다음 세대들에 대해 책임적이지 못한 부모 세대의 책임이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10절). 자녀들에 대한 신앙 교육은 하나님의 엄숙한 명령입니다(신 6:6-7, 시 78:5-8). 부모나 지도자들은 당대만이 아니라 장래 세대와 자녀들을 위해서도 말씀과 신앙에 교육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적용>

-본문 10절 말씀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당신은 자녀들의 신앙 지도에 책임적이십니까?

-가나안 원주민들이 섬기던 우상 <아스다롯>(13절)에 대해 아는대로 적어 보십시오.


<기도>

주님, 하나님은 <네 자녀들에게도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치라>(신 6:6)고 하셨습니다. 그럼에도 여호수아와 장로들이 죽자 <그 후에 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였다>(10절)고 했는데 그 말씀이 정말 뼈아프게 다가옵니다. 

부모 세대들을 깨우치사 자녀들에 대한 신앙 지도, 말씀 교육에 더욱 관심하며 힘쓸 수 있도록 역사해 주시옵소서. 저희 자녀들 만큼은 하나님을 알지 못해 우상을 섬기다 <그들이 어디로 가든 여호와의 손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시는>(15절) 불행을 결코 당하지 않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