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2019.11.02 10:49

여호수아가 죽은 후 (삿 1:1-2)

조회 수 8

여호수아가 죽은 후

삿 1:1-2


히브리어 성경은 사사기를 <쇼페팀>이라 했는데 이 말은 <재판관들> 혹은 <심판관들>이라는 뜻입니다. <사사>는 전쟁이 발발하면 군대를 조직하고 지휘하여 나라를 구하고 평소에는 백성들의 분쟁을 재판하며 나라를 이끌어 간 이스라엘의 최고 지도자였습니다. 이 사사기는 <여호수아가 죽은 후>부터 이스라엘에 왕이 세워지기까지 약 350년간의 사사시대에 대한 기록입니다. 

사사시대에는 왕이 없으므로 <백성들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했다>(21:25)고 합니다. 따라서 이 사사기는 당시의 혼란스러웠던 시대 상황을 배경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기록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① 극심한 역사적 혼란기에 겪었던 고대 이스라엘의 정치, 도덕, 종교적 쇠퇴를 전하기 위해 ② 그 결과로 나타난 고대 이스라엘 공동체의 운명을 증거함으로써 후손들에게 교훈을 주기 위해 ③ 하나님께서 사사들을 통해 이스라엘을 직접 다스리시고 구원하신 역사를 증거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범죄할 때는 이방인들에게 고통을 당하게 하셨으나 그들이 회개하면 다시 사사들을 통해 구원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사사기에는 죄와 불의는 미워하시되 죄인의 회개는 크게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이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 우리 가운데 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족속과 싸우리이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유다가 올라갈지니라>(1-2절).

왕정국가 이전 신정국가의 면모가 잘 드러나는 대목입니다. 여호수아서는 분명 가나안 정복을 다 이룬 것처럼 얘기했는데 여기서 다시 <가나안 족속과의 싸움>을 언급하고 있어 혼란스러우나 이는 가나안 정복의 큰 전쟁들은 모두 승리로 종전했지만 아직 각 지파들이 점령해야 할 땅들의 소규모 전쟁들은 여전히 남아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1장에 등장하는 전쟁은 모두 <각 지파별로 치른 전쟁>이었습니다. 


<적용>

-당신이 기억하는 사사 중에는 어떤 사람이 있습니까?

-당신이 이해하는 신정시대와 왕정시대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사사로 세움을 받는 과정이나 방식을 아는 대로 적어 보십시오.


<기도>

주님, 여호수아서에 이어 사사기 말씀을 묵상합니다. 여호수아가 죽고 이스라엘 역사에 왕이 등장하기 전가지 약 350년의 역사를 이끌었던 사사들의 사역과 행적이 오늘 저희에게도 큰 깨달음과 교훈이 되게 해주시옵소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죄악의 길로 가면 반드시 벌하셨지만 그들이 다시 잘못을 깨닫고 회개하면 언제나 용서해주셨다는 사실도 배우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