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019.10.05 10:13

다 응하였더라 (수 21:43-45)

조회 수 15

다 응하였더라

수 21:43-45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사 주리라 하신 온 땅을 이와 같이 이스라엘에게 다 주셨으므로...>(43절).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일찍이 아브라함(창 12:1-3, 17:8), 이삭(창 26:3), 야곱(창 28:13)뿐 아니라 그 이후 모세(출 3:8), 여호수아(수 1:2-4)와 같은 지도자들에게도 끊임없이 가나안 땅을 약속하셨습니다.


본문은 마침내 하나님의 그 약속이 성취되어 최종적인 선언을 하는 대목입니다. 

그런데 땅만 주신 게 아니라 <안식>까지 주셨다고 합니다. 

<그들의 모든 원수들 중에서 그들과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다>(44절)고 합니다. 

아직 이때는 가나안 족속들이 완전히 멸절된 것은 아니었음에도(13:1), 감히 그 어떤 족속도 이스라엘을 대적할 생각을 할 수 없을 만큼 기세가 완전히 꺾여 이스라엘이야말로 더 이상 아무런 위협도 느끼지 않고 평화로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씀하신 선한 말씀이 하나도 남음이 없이 다 응하였더라>(45절). 

하나님은 자신이 약속하신 말씀을 반드시 이루신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증하신 것입니다.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신 7:9). 


때로 하나님의 약속이 몹시 더디게 이루어지는 것 같이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낙심하지 마십시오. 

포기하지 마십시오. 

비록 내가 기대하는 때는 아닐지라도 하나님은 반드시 약속을 지키시고 어김없이 당신의 신실하심을 드러내십니다. 

당신이 하신 약속을 <하나도 남김없이>다 이루셨다는 말씀에서 부디 큰 힘과 용기를 얻게 되시길 빕니다. 


<적용>

-당신은 개인적으로 약속에 신실하신 하나님을 체험하신 적이 있습니까?

-<약속과 성취>를 말씀하는 호세아 11:12을 찾아 적어 보십시오.

-이사야 55:10-11을 찾아 적어 보십시오.


<기도>

주님, 하나님 말씀의 신실하심을 믿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말이나 약속에 성실하지 못하고 무책임하지만 하나님은 반드시 약속을 지키시고 주신 말씀을 이루십니다. 

성경을 통해 말씀하신 모든 언약을 꼭 지키십니다. 

오늘 <선한 말씀이 하나도 남김이 없이 다 응하였다>(45절)는 말씀을 통해 저희들 다시 한 번 감사하며 큰 소망을 갖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