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019.09.07 11:23

시므온 지파의 기업 (수 19:1-9)

조회 수 16

시므온 지파의 기업

수 19:1-9


<시므온 자손의 지파를 위하여 ... 제비를 뽑았으니 그들의 기업은 유다 자손의 기업 중에서라>(1절). 

시므온 지파는 독특하게 다른 지파, 즉 유다 지파의 기업 중에서 자신들의 기업을 재분배 받았습니다. 

이유는 ① 당시 시므온 지파가 12지파 가운데서 가장 규모가 작은 지파였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실시한 제2차 인구조사에 의하면 시므온 지파의 수는 22,200명으로(민 26:51) 전체 지파 중 가장 적었습니다. 그러나 시므온 지파가 처음부터 그렇게 규모가 작았던 것은 아닙니다. 시내산에서 실시했던 제1차 인구조사 때는 59,300명으로 유다와 단 지파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지파였습니다. 그런데 <바알브올> 사건(민 25장)에 깊이 연루되면서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크게 희생된 후부터 급격히 그 수효가 감소되어 결국은 가장 작은 지파가 되고 만 것입니다. 

② 반면 유다 지파는 당시 그들의 전체 인구수에 비해 너무 넓은 땅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기업 중에서 시므온 지파의 땅을 일부 양보한 것입니다. 

③ 그러나 이것은 이미 시므온이 일찍이 야곱으로부터 들었던 예언의 성취였습니다. 

시므온은 <디나 사건>(창 34장)으로 세겜 족속을 잔인하게 살육한 이후 레위와 더불어 아버지 야곱으로부터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창 49:7)라는 저주를 들은 터였습니다. 

실제 시므온 지파는 유다 지파의 기업을 재분배 받아 살다 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북쪽으로 이동해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의 경내로 들어가 흩어져 살게 되었습니다(대하 15:9, 34:6). 보십시오. 

처음에는 세 번째로 큰 규모의 지파였는데, 범죄하여 하나님의 징계를 당하게 되자 결국은 12지파 중 가장 작은 규모의 지파가 되어 다른 지파의 기업에 얹혀 살다 그마저도 이리저리 흩어진 지파로 전락하고 말지 않았습니까? 

 


<적용>

-유다 지파의 기업 가운데서 시므온 지파가 재분배 받은 성읍은 모두 몇 곳이었습니까?

-시므온 지파가 연루되었던 <바알브올>(민 25장) 사건에 대해 아는 대로 적어 보십시오.

-<디나 사건>(창 34장)과 시므온의 관계를 아는 대로 적어 보십시오.


<기도>

주님, 시므온 지파는 범죄로 인한 하나님의 징계로 결국은 거의 지리멸렬하다시피 했습니다. 시므온은 세겜 족속을 살육하는 일에 앞장섰고, 그의 후예들인 시므온 지파는 광야에서 우상숭배와 음욕에 미혹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욕되게 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결국 망했고, 땅을 분배받을 때도 유다 지파의 기업을 조금 재분배 받는 것으로 족해야 했습니다. 말씀에 순종하고 하나님의 법도를 잘 지키며 살면 당대도, 자손도 흥하지만 불순종하고 거역하면 당대뿐 아니라 그 자손들도 결코 복되지 않다는 사실을 저희들 여기서 다시 한 번 깊이 깨닫게 해 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