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6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

수 16:1-10


<그들이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가나안 족속이 오늘까지 에브라임 가운데에 거주하며 노역하는 종이 되니라>(10절).

에브라임 지파가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지 않은 것은 가나안 족속을 철저히 멸절하라 하신 하나님의 명령(신 7:2)을 위반한 범죄행위였습니다. 

과거 게셀 왕 <호람>은 여호수아가 가나안 남부지역을 정복할 당시 라기스 왕을 지원하기 위해 군사를 파병한 적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이스라엘에게 적대적이었던 게셀을 에브라임 지파가 끝내 정복하지 않고 있었다는 것은 크게 잘못된 처사였습니다. 

더구나 에브라임 지파는 이 가나안 족속을 사역시켜 그들로부터 공물을 받기까지 했습니다. 


이는 에브라임 지파가 그들을 쫓아낼 힘이 충분히 있었음에도 자기 지파의 이익을 위해 그냥 묵인하고 방치하면서 도리어 이용했다는 사실을 암시합니다. 

이것은 유다 지파가 예루살렘에 거하는 여부스 족속을 쫓아내지 못한 경우보다 더 악한 것입니다. 향후 북이스라엘이 에브라임 지파를 중심으로 급격히 우상숭배에 빠진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이 시대도 마찬가집니다. 

우리는 너무 쉽게 세상과 타협하고 수작하며 적당히 어울려 살아가려 합니다. 

눈앞에 작은 이익을 위해 악을 용인하며 양심이나 영혼을 팔기도 합니다. 그런 사회, 그런 공동체는 결국 망합니다. 싸움이 그칠 줄 모르고, 결국은 평화가 몸져 눕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시름시름 앓게 됩니다. 하나님이 원주민들을 멸절하라 하신데는 다 깊은 뜻이 있습니다. 인간적인 연민이나 안일한 생각으로 그 명령을 철저하게 실행하지 못하면 결국 오래지 않아 사단이 납니다. 그리고 그곳엔 생명은 사라지고 죽음의 황량함과 적막만이 남을 뿐입니다. 


<적용>

-야곱의 12아들 가운데 요셉의 경우는 왜 1지파가 아니라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명의로 2지파가 구성됐을까요(4절)?

-본문 1절에 나오는 지명 가운데서 <벧엘>에 대해 아는대로 적어 보십시오.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 중 동생인 에브라임이 먼저 기업을 배분받은 이유는 무엇일까요(5절)?


<기도>

주님, 에브라임 족속이 배분받은 기업 게셀에 거주하는 가나안 주민을 쫓아내지 않고 용인하며 그들을 종으로 삼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다 멸절하라>는 하나님의 분부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게셀의 원주민과 타협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게 후에는 엄청난 화근이 되어 북이스라엘을 치명적인 우상숭배에 빠뜨렸고, 결국은 하나님의 무서운 진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저희로 하여금 어떤 경우에도 세상과 짝하거나 우상에 영혼을 팔거나 그 대가로 이익을 보며 즐거워하는 어리석은 인생이 되지 않게 해 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