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019.08.03 11:36

마하나임 (수 13:24-33)

조회 수 26

마하나임

수 13:24-33


본문 26절과 30절에 나오는 지명 <마하나임>은 모세가 갓 지파와 므낫세 반지파에게 기업으로 준 땅으로 요단 동편에 있는 여러 도피성(21:39)에 있는 성읍 중 하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마하나임은 야곱과도 관련된 유서 깊은 곳이었습니다.

 

<야곱이 길을 가는데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를 만난지라 야곱이 그들을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하나님의 군대라 하고 그 땅 이름을 마하나임이라 하였더라>(창 32:1-2).

객지 생활을 끝내고 가나안 고향 땅으로 돌아가는 야곱에게는 굉장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20년 전 형 에서를 등쳐 장자권을 빼앗고, 눈 먼 아버지를 속여 형의 몫인 장자의 축복을 가로 챈 전력 때문이었습니다. 

<어쩌면 형에게 죽임을 당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사로잡혀 떨고 있는 야곱에게 하나님이 사자를 보내주셨습니다. 

<내가 하늘의 군대로 너를 지키고 보호하리라>는 확신을 심어 주시기 위해 그런 대단한 영적 체험을 갖게 하신 것입니다. 


<마하나임>이란 <하나님의 군대>란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야곱의 하나님,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마하나임의 하나님>이십니다. 

필요하실 때, 우리가 위기에 처했을 때 하늘의 군대를 보내사 우리를 지키시고 보호하시고, 또 우리를 대신해 싸우시고 우리에게 승리를 안겨 주시는 분이십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와 함께 한 자가 그들과 함께 한 자보다 많으니라 ... 여호와께서 그 청년의 눈을 여시매 그가 보니 불말과 불병거가 산에 가득하여 엘리사를 둘렀더라>(왕하 6:16-17). 


당신이 두려워 하며 불안에 떨 때 하나님은 반드시 천사들을 보내사 지키시고 이기게 하신다는 사실을 이 <마하나임>을 떠올리며 확신하시기 바랍니다. 


<적용>

-창세기 32장을 찾아 <마하나임>의 유래와 의미를 확인해 보십시오.

-<마하나임>은 다윗과도 인연이 있습니다. 사무엘하 17:24, 27-29, 19:32을 찾아 확인해 보십시오.

-<하나님의 군대>(마하나임)가 야곱을 도우셨 듯 당신도 보호하고 계심을 믿으십니까?


<기도>

주님, 그 옛날 야곱은 객지생활, 도피생활을 끝내고 고향으로 돌아오던 길에 하나님의 군대를 만났습니다. 

가장 힘들고 두려워 떨고 있을 때 그런 특별한 영적인 체험을 했습니다. 그래서 야곱이 그 곳을 <마하나임>이라고 불렀습니다. 

오늘 저희에게도 <마하나임>의 경험을 허락해 주시옵소서. 

나를 지키시고, 나를 대신해 싸우는 <하나님의 군대>를 볼 수 있도록 신령한 눈을 열어 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