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019.07.27 09:01

요단 저편 (수 12:1-6)

조회 수 18

요단 저편

수 12:1-6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저편 해 돋는 쪽 곧 아르논 골짜기에서 헤르몬산까지의 동쪽 온 아라바를 차지하고 그 땅에서 쳐 죽인 왕들은 이러하니라>(1절).

여기서 말하는 <요단 저편 해 돋는 쪽>이란 곧 요단 동편을 가리키는 말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너기 전 모세가 점령하여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들에게 배분한 땅입니다(1:12-15). 

<여호와의 종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치고 여호와의 종 모세가 그 땅을 르우벤 사람과 갓 사람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으로 주었더라>(6절).

특히 <여호와의 종 모세>란 말이 반복되며 강조되고 있는 대목입니다. 

그렇습니다. 

모세는 진정한 <여호와의 종>이었습니다. 

그랬기에 죽음 직전까지도 이렇게 자신의 소임에 최선을 다하며 하나님이 부여하신 과제들을 수행하는 일에 끝까지 열정을 불태웠습니다. 

사실 한 때 혈기충천하고 영력이 드높았던 인물들도 <노쇠>의 운명 앞에서 그 생명의 촛불이 흔들리는 모습을 자주 봅니다. 


반면 모세는 육신의 기력만이 아니라 망령도 들지 않았고 분별력도 여전했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어 가는 지도력도 결코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랬기에 120세의 나이에도 백성들을 지휘하여 <요단 저편> 해 돋는 쪽의 땅들을 평정하여 배분하기까지 한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그가 <죽을 때 나이 백이십 세였으나 그의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신 34:7)고 합니다. 이것은 <여호와의 종> 모세에 대한 하나님의 최종 평가이자 오늘 우리 모두가 선망하며 늘 위하여 기도해야 할 인생의 마지막 모습이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적용>

-모세가 자신도 들어가지 못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나안 입성을 마지막까지 힘껏 도운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모세가 최후로 정복한 요단 동편에는 어떤 원주민 족속들이 살고 있었습니까?

-모세로부터 요단 동편 땅을 배분받은 지파는?


<기도>

주님, 모세는 실로 위대한 <여호와의 종>이었습니다. 그는 어떤 역경과 좌절 속에서도 하나님의 영광을 욕되게 하지 않았고, 마귀의 함정에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그는 끊임없이 하나님의 영으로 자신을 가득 채웠고, 하나님의 지혜와 총기로 충만했습니다. 

그랬기에 120세의 고령에도 백성들을 지휘하여 요단 동편 땅을 정복하고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에게 다 배분했습니다. 

그는 마지막 순간까지 그렇게 흐트러짐 없이 살다 갔습니다. 

저희들도 모두 모세의 말년을 배우고 그런 최후를 위해 기도하게 하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