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019.06.22 17:21

두려워하지 말라 (수 8:1-9)

조회 수 22

두려워하지 말라

수 8:1-9


아간의 범죄로 인해 한 번 패했던 아이성 전투가 다시 벌어졌습니다.  

상대는 이긴 경험을 바탕으로 사기가 충천했으나 이스라엘은 두려움이 앞섭니다. 

그래서 지금 하나님이 여호수아를 격려하고 계신 겁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 군사를 다 거느리고 일어나 아이로 올라가라>(1절). 

뿐만 아닙니다. 

<내가 아이 왕과 그 백성과 그의 성읍과 그의 땅을 다 네 손에 넘겨주리라>는 약속까지도 하십니다. 아간의 죄를 모두 척결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전쟁에 나서는 자들을 향해 <두려워하지 말라 떨지 말라>고 하십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 41:10).


<나의 종 야곱아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내가 너를 먼 곳으로부터 구원하고 네 자손을 잡혀가 있는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태평과 안락을 누릴 것이며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렘 10:10).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 놀라지 말라 네가 부끄러움을 보지 아니하리라 네가 네 젊었을 때의 수치를 잊겠고 과부 때의 치욕을 다시 기억함이 없으리라>(사 54:4).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모든 분부와 명령들을 동시에 하나님의 약속과 다짐들입니다. 제2차 아이성 정복을 앞둔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고 하신 것은 두려워하지 않고, 놀라지도 않을 상황을 만들어 주시고 또 승리를 안겨주시겠다는 약속이셨습니다. 


부디 담대하십시오. 전쟁의 주인이신 하나님께서 적들을 <다 네 손에 넘겨주시겠다>고 약속하신만큼 말씀에 의지하여 씩씩하게 <아이성으로 올라가십시오>(1절).


<적용>

-이 여호수아 1:9 말씀을 찾아 적어 보십시오.

-당신은 마음속으로 <두려워하지 말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적이 있습니까?

-온통 두려워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가득 찬 세상을 살며 우리가 과연 어떻게 떨지 않고 담대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기도>

주님, 아간을 응징하고 그가 범한 죄를 척결하자 다시 하나님의 격려의 말씀이 임했습니다.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셨고, 놀라지 말라고 하시며 그 땅을 다 네 손에 넘겨주겠다고 하셨습니다. 저희도 회개하게 하사 주님의 음성을 듣게 하셔서 보다 담대하게 현실과의 전투에 임하게 하시옵소서. 

이스라엘이 두 번째 도전에서 아이성을 정복한 것처럼 저희도 그렇게 이기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