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019.06.08 01:12

무너져 내린 성벽 (수 6:17-27)

조회 수 21

무너져 내린 성벽

수 6:17-27


<...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 백성이 각기 앞으로 나아가 그 성에 들어가서 그 성을 점령하고>(20절).

성서 고고학의 존 가스탕(John garstang) 교수팀과 캐넌(Kathlean Kenyon) 여사팀의 발굴로 옛 여리고 성터가 확인되고 무너진 성벽이 발굴되어 성경의 사건이 더욱 생생하게 입증되었습니다. 그들은 여리고성 파괴를 B.C. 1400년경으로 추정했고, 파괴 원인은 지진 같은 큰 진동에 의한 것으로 확정했습니다. 이는 당시 하나님이 강력한 지진으로 그 철옹성을 한 순간 무너뜨리신 겁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저 하나님이 함락시키신 성에 들어가 그 성을 접수한 것 뿐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잊지 않고 수행한 것이 있습니다. 

<여호수아가 기생 라합과 그의 아버지의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렸으므로 그가 오늘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주하였으니 이는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정탐하려고 보낸 사자들을 숨겼음이었더라>(25절). 


그 성의 남녀노소, 소와 양과 나귀들까지도 다 이스라엘의 칼날에 진멸 당했으나 기생 라합은 그 자신은 물론 온 가족이 함께 구원받았고, 그때부터 그녀는 이스라엘의 일원이 되어 살몬과 결혼해서 다윗의 조상이 되고 주님의 족보에 그 이름이 오르는 영예까지 누리게 됩니다(마 1:5). 신분은 분명 멸망한 여리고성의 이방인이고 기생이었으나 오직 믿음 하나로 목숨을 건 모험을 결행함으로써(히 11:31, 약 2:25) 구속사의 소중한 한 자리를 차지하는 영광을 얻게 된 것입니다. 이는 후에 주님의 복음으로 인해 이방인, 세리, 창녀들이 회개하고 구원받고 교회의 일원이 되는 사건의 예표이기도 합니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와 함께 하시니 여호수아의 소문이 그 온 땅에 퍼지니라>(27절). 

요단강 도하가 여호수아로 하여금 동족에게 높임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면 여리고성 함락 사건은 모든 가나안 원주민들로 하여금 여호수아를 두려워하게 하는 사건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적용>

-난공불락의 요새였던 여리고성의 함락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여리고성의 멸망과 라합 가족의 구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요단강 도하와 여리고성 함락이 가져다 준 여호수아의 위상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기도>

주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 성을 주셨느니라>(16절)한 그대로 마침내 요새와 같았던 여리고성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이스라엘이 칼과 창으로 공격을 한 것도 아닌데 하나님이 그렇게 역사하신 겁니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 가나안 정복사를 보며 이 시대 저희도 많은 깨달음과 도전을 받게 해주시옵소서. 

하나님의 뜻과 인간의 순종이 만나면 마치 지진과도 같은 놀라운 역사가 나타나 능히 철옹성도 무너뜨릴 수 있음을 확신하게 하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