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2019.04.27 15:28

여호와의 종 (수 1:1-4)

조회 수 41

여호와의 종

수 1:1-4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1절).

<여호와의 종>이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이 주신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명칭입니다. 따라서 본문의 모세 외에도 아브라함(신 9:27), 이삭과 야곱(신 9:27), 갈렙(민 14:24), 삼손(삿 15:18), 사무엘(삼상 3:9), 다윗(삼하 3:18), 이사야(사 20:3)를 위시한 여러 선지자들(스 9:11), 그리고 신약의 바울(롬 1:1)에게도 적용되었던 호칭입니다. 


그런데 본문은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에 대해서는 <모세의 수종자>라고 명명합니다. 여호수아가 모세의 보좌관 출신이었다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여호수아는 모세가 죽기 전부터 이미 모세의 부관으로서 후계자 수업을 받아 온 이스라엘의 제2인자였습니다. 그가 이스라엘 역사의 표면에 처음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출애굽 직후 아말렉과 맞붙었던 르비딤 전투(출 17:8-16)에서 였고, 그 후 모세가 율법을 받을 때도 시내산에 함께 올랐으며(출 24:13-14), 가나안 정탐 때 역시 갈렙과 더불어 하나님 뜻에 합당한 믿음의 보고를 하며(민 18:8, 14:6-9) 이스라엘의 차기 지도자로서의 훈련을 착실히 쌓아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모세 말년에 하나님이 그를 모세의 후계자로 공식 지명하심으로써(민 27:15-23, 신 31:3, 7, 14) 이스라엘을 이끌고 요단강을 건너는 위대한 일을 수행하게 된 것입니다. 


구약시대 때는 하나님이 당신의 뜻을 전달하시는 방법으로 선지자를 보내시거나 혹은 꿈, 환상 등의 다양한 수단을 이용하셨는데, 여호수아의 경우는 모세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직접 당신의 육성으로 지시하시고 계시하신 듯합니다. 

<여호와께서 ...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모세처럼, 여호수아처럼 성실하고 말씀에 절대 순종하는 여호와의 종으로 사십시오. 그래서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2-3절)는 여호와의 약속의 말씀을 듣는 복된 성도들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적용>

-당신이 알고 있는 여호수아는 어떤 사람입니까?

-신구약 성경이 말씀하는 <여호와의 종>이란 어떤 사람들입니까?

-신명기 11:24-25과 본문 3절 말씀을 비교해 보십시오.


<기도>

주님, 위대한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고, 다시 여호수아가 그의 후계가 되어 이스라엘을 진두 지휘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하셨던 것처럼 여호수아에게도 말씀으로 명령하시며 <모든 백성과 더불어 그 땅으로 가라>(2절)고 하셨고, <너의 발바닥으로 밟는 곳을 모두 너희에게 주겠다>고 하시며 여호수아를 격려하셨습니다. 부디 저희도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계시를 받으며 하나님이 지시하신 사명을 감당하며 수행하며 사는 착하고 신실한 여호와의 종으로 살아가기에 부족함이 없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