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9.02.15 20:30

아멘 할지니라 (신 27:16-26)

조회 수 6

아멘 할지니라

신 27:16-26


본문은 매절 후렴처럼 <모든 백성이 아멘 할지니라>로 끝납니다. 

선포되는 모든 말씀과 명령에 대해 <과연 그렇습니다. 그렇게 이루어지기를 빕니다>는 뜻의 <아멘>으로 화답하고 다짐하게 한 것입니다. 

이는 모든 규례가 그만큼 소중하고 택하신 백성들에게 꼭 필요한 삶의 규범이었기 때문입니다.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16절)란 부모를 업신여기거나 비천하게 여기는 자를 가리키는데 그런 자는 반드시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땅의 <경계표를 옮기는 자>(17절)도 저주를 받는데 이는 타인의 재산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 행위여서 그렇습니다.

 

<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18절)란 <장애인을 유혹하여 하나님의 계명의 길을 벗어나게 하는 자>를 가리키는 말로 율법은 남의 신체적 약점을 이용해 불의한 이익을 추구하는 죄악에 대해서는 보다 혹독합니다(레 19:14). 


<객이나 고아나 과부>(19절)는 가난하고 억눌리고 소외된 자들을 대표하는 구약시대의 3대 약자들입니다. 따라서 이들을 결코 억울하게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아버지의 아내>(20절)란 히브리어 <에쉐트 아비>로 <계모>를 가리킵니다.

 

<짐승과 교합하는 자>(21절)란 소위 <수간>을 뜻하는 변태적인 성행위자로 이는 단순한 도덕적 범죄의 차원을 넘어 하나님의 신성을 모독하는 추악한 죄악이므로 당연히 저주받아 옳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암살하는 자>(24절), <뇌물을 받는 자>(25절)도 저주를 면치 못한다고 경고합니다. 


오늘 본문은 이런 말씀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26절). 


<적용>

-오늘 본문에 <... 아멘 할지니라>는 말씀이 모두 볓 번 나올까요?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한 본문의 말씀 중 혹 당신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있습니까?

-이 시대의 사회적 약자들이라면 어떤 사람을 들 수 있을까요?


<기도>

주님, 저희도 늘 말씀 앞에서 <아멘!>하며 살게 해 주시옵소서. 

오늘 본문이 매절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한 것처럼 저희도 그렇게 언제나 선포되는 말씀에 대해 <아멘>으로 화답하며 결단하며 실천하며 살아가게 해 주시옵소서.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26절)는 말씀도 잊지 않게 하사 늘 순종하므로 저주가 아닌 축복을 누리며 사는 성도가 되게 해 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