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9.01.05 18:35

여호와 총회 (신 23:1-8)

조회 수 17

여호와 총회

신 23:1-8


<고환이 상한 자나 음경이 잘린 자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1절).

공동번역은 이를 <불알이 터진 사람이나 자지가 잘린 사람>이라고 번역했는데, 아무튼 성기는 남녀의 중요한 상징이므로 여기서 <고환이 상하고 음경이 잘렸다>는 것은 태초에 하나님의 고귀한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이 죄와 타락으로 그 본연의 영화로운 모습을 거세당한 꼴에 비유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런 자들이야말로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은 곧, 범죄하여 하나님의 형상성을 잃어버린 자는 여호와 앞에 설 수 없다는 교훈입니다(히 10:22). 

여기서 말씀하는 <여호와의 총회>란 이스라엘의 공식적인 집회나 국가적인 큰 제사의식을 가리킵니다(9:10). 


또한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도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들에게 속한 자는 십 대뿐 아니라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3절)고도 했습니다. 암몬과 모압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과 그의 두 딸 간의 근친상간으로 태어난 족속으로(창 19:36-38), 원래는 이스라엘과도 혈육지간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이스라엘이 출애굽하여 광야에서 유랑할 때 협조자로 호의를 베풀기는커녕 오히려 이스라엘의 화친 제의에도 불구하고 발람 선지자를 매수하여 집요하게 이스라엘을 저주하려 했습니다(민 22: 1-24:25). 

또한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의 행군을 적극적으로 방해함으로써 결국 하나님의 뜻과 영광을 훼방한 죄를 범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그들을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참석하지 못하게 금하신 것입니다. 


여호와의 총회에는 아무나 참석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오늘 우리가 예배에 참석하고 교회의 각종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다 하나님이 <여호와의 총회> 참석을 허락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금하시면 누구도, 그 어떤 회합에도 참여할 수 없습니다. 

<여호와의 총회>에 일원이 되어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다는 사실에 깊이 감사하며 더욱 열심히 동참하시길 빕니다.


<적용>

-당신이 이해하는 <여호와의 총회>란 어떤 것입니까?

-<여호와의 총회>에는 왜 성적인 흠결 있거나 사생자(2절) 등은 참석하지 못했을까요?

-하나님이 <미워하지 말라>(7절)고 하신 <에돔 사람>들은 대체 어떤 족속이었습니까?


<기도>

주님, 오늘 저희로 하여금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리며 성도들이 함께 교제하고 사역하는 자리에 참여할 수 있다는 사실의 소중함을 깨닫고 깊이 감사할 수 있도록 성령으로 깨우쳐 주시옵소서. 

이게 다 하나님이 막지 않으시고 금하지 않으셔서 가능한 일임을 잊지 않고 감사하게 하시옵소서. <여호와의 총회>에 일원임을 기억하고 더욱 자신의 몸과 영혼을 거룩하게 지키며 성결하게 살아가는 성도들이 되도록 저희를 축복해 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