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10.27 12:25

피를 먹지 말라! (신 12:20-28)

조회 수 14

피를 먹지 말라!

신 12:20-28


<너는 여호와께서 주신 소와 양을 잡아 네 각 성에서 네가 마음에 원하는 모든 것을 먹되 ... 다만 크게 삼가서 그 피는 먹지 말라 피는 그 생명인즉 네가 그 생명을 고기와 함께 먹지 못하리니 ... 네 제물의 피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 위에 붓고 그 고기는 먹을지니라>(21, 23, 27절). 

인간에게 최초로 육식이 허용된 노아의 홍수 직후에도 하나님은 <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되는 피째 먹지 말 것이니라>(창 9:3-4)고 하셨습니다. 


왜 고기는 허락하시면서 피는 금하셨을까요? 심지어 짐승의 피를 먹는 자는 택하신 <백성들 중에서 끊어버린다>(레 17:1-11)고까지 하셨습니다. 

피는 곧 생명을 상징하므로 비록 생존의 필요 때문에 짐승을 잡아 그 고기는 먹을 지라도 피는 금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과 신성함을 깨닫게 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 

생명은 사람뿐 아니라 짐승의 그것까지도 함부로 해쳐서는 안 되며 아끼고 존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곧 생명의 진정한 주인이시고 근원이신 하나님을 존중하는 태도이기도 하므로 피를 금하신 것입니다.


뿐만 아닙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의 죄를 속죄하시기 위해 대신 짐승을 잡아 그 피를 제단에 바치게 하셨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만약 그 피를 먹는다면 이는 곧 하나님의 신성을 범하는 행위가 되므로 막으신 것입니다. 물론 지금은 율법 시대가 아닌 복음 시대이므로 이런 율법의 규정을 문자적으로 따를 필요는 없겠으나 하나님이 창조하신 생명을 함부로 다루거나 해쳐서는 안 되며 아끼고 준중해야 한다는 율법의 근본 취지와 정신만큼은 여전히 받들고 실천하며 살아야 옳다는 것입니다. 

<너는 피를 먹지 말라 네가 이같이 여호와께서 의롭게 여기시는 일을 행하면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누리리라>(25절).


<적용>

-<피를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적어 보십시오.

-<피를 먹지 말라!>는 말씀을 생명 존중 사상의 관점에서 해석해 보십시오.

-<피를 먹지 말라!>는 율법으로부터 자유 한 이 시대 믿는 자들의 삶을 성서적으로 혹은 신앙적으로 변증해 보십시오.


<기도>

주님, 피는 곧 생명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고기는 먹되 피는 금하셨습니다. 

생명의 소중함과 고귀함을 깨닫고, 하나님의 성역인 생명을 함부로 범하거나 해치지 못하도록 그렇게 조치하신 것입니다. 

저희로 하여금 <피를 먹지 말라>하신 하나님의 이 깊으신 뜻을 잘 헤아려 모든 생명을 귀하게 여기며 생명의 참 주인이신 하나님의 영광을 욕되게 하는 일이 없도록 성령으로 이끌어 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