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10.06 11:06

목이 곧은 백성 (신 9:6-12)

조회 수 20

목이 곧은 백성

신 9:6-12


<너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6절).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이렇게 표현하셨습니다. 이는 백성들의 불순종과 교만을 뜻하는 은유적 표현으로 그들의 오만과 미련함을 지적하신 말씀입니다. 

목이 곧은 짐승의 대표적인 예는 뱀입니다. 

뱀은 화가 나면 목을 곧추 세우고 덤빕니다. 사막의 방울뱀이나 코브라 같은 독사는 부러질 듯 목을 곧게 하여 공격합니다. 

교만하여 고개를 뻣뻣하게 쳐들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인간들이야말로 정말 목이 곧은 백성이 아닐 수 없습니다.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부터 이곳에 이르기까지 늘 여호와를 거역하였으되>(7절). 

실은 이게 당시 이스라엘의 모습이자 오늘 우리들의 적나라한 민낯입니다. 


모세는 지금 산 위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 돌판을 받고 있는데 백성들은 그 산 아래서 우상을 만들며 하나님의 영광을 욕되게 하고 있습니다.

 <... 일어나 여기서 속히 내려가라 네가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스스로 부패하여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도를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부어 만들었느니라>(12절). 

이렇듯 이스라엘은 항상 불순종과 교만한 몸짓을 반복하며 목이 곧은 반역의 역사를 이어왔습니다. 그래서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너희를 멸하려 하셨다>(8절)고 합니다. 


부디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 40주야 금식하며 받아 내려온 두 돌판의 말씀에 순종하며 그 계명의 정신을 실천하며 삽시다. 십계명 두 돌판을 <하나님이 손으로 기록하신 언약의 두 돌판>이라고 한 것은 그 돌판의 도를 떠나지 아니하고 목을 곧게 하는 일 없이 언제나 복종하며 살면 <너희가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리라>(12절)는 하나님의 축복의 언약이 전제된 <증거판>(출 31:8)이었기 때문입니다. 

목을 곧게 하여 하나님의 격노를 산 옛 이스라엘의 반역의 삶이 오늘 이 시대 우리들의 삶에도 값비싼 거울이 되길 빕니다. 


<적용>

-당신이 이해하는 <목이 곧은 백성>이란 어떤 백성입니까?

-십계명은 누가, 어디에 기록했으며 어느 산에서, 누구에게 주신 것입니까?

-사도행전 7:51 말씀을 찾아 적어 보십시오.


<기도>

주님, 과거 이스라엘은 자주 목을 곧게 하여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반역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그들에 대해 격노하시고 진노하사 그들을 멸하려 하셨다고 했습니다.

 모세를 통해 언약의 돌판을 주셨지만 그들은 그 순간에도 산 아래서 우상을 만들며 하나님의 기대와 뜻을 무참히 저버렸습니다. 

성령으로 저희를 붙드시고 이끄사 과거 이스라엘처럼 하나님을 대적하거나 반역하므로 진노를 사는 일이 없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