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09.22 20:00

여호와를 기억하라 (신 8:11-20)

조회 수 22

여호와를 기억하라

신 8:11-20


<...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갈지어다>(11절). 

왜냐하면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주하게 되며 또 네 소와 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12-14절) 염려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등 따습고 배부르면 하나님을 여호와를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은금이 많아지면 교만해져 하나님을 망각하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일이 왜 우리 인생에 큰 위기가 되고 불행이 될까요?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면 ... 너희가 반드시 멸망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멸망시키신 민족들 같이 너희도 멸망할 것>(19-20절)이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호와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시고 그 광대하고 위험한 광야 곧 불뱀과 전갈이 있고 물이 없는 건조한 땅을 지나게 하셨으며 또 너를 위하여 단단한 반석에서 물을 내셨으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먹이신>(14-16절) 하나님을 잊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은혜와 축복을 망각하지 않고 늘 감사하며 사는 겁니다. 교만하지 않으면 우리는 누구나 하나님이 내게 베풀어 주신 온갖 은혜와 축복을 시인하며 고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생 잊지 않고 감사하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가을에 여호와의 은혜와 사랑을 더욱 깊이 묵상하십시오. 여호와의 말씀에 더욱 겸허하게 순종하십시오. 그리하여 보다 아름답고 풍성한 결실의 계절이 되길 바랍니다. 


<적용>

-우리가 절대 여호와를 잊어버려서는 안 되는 이유를 적어 보십시오.

-왜 사람은 먹어서 배부르고 아름다운 집을 지어 거주하고 높은 권력에 오르면 여호와를 잊어버리게 될까요?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생활 40년간 누리고 체험했던 하나님의 은총을 간략히 정리해 보십시오.


<기도>

주님, 저희는 자주 하나님의 존재와 긍휼을 잊고 삽니다. 

특히 일이 잘 되고 소유가 늘어나고 권력을 쥐면 당장 교만하여 하나님을 잊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자신의 능력과 공로로 돌립니다. 

어리석고 한심한 저희의 이 못난 모습을 불쌍히 여기사 긍휼 베풀어 주시옵소서. 

언제 어디서나 어떤 처지 어떤 환경에서 살든 주님을 망각하는 일이 없도록 저희를 단속해 주시옵소서. 허락하신 이 가을에는 더욱 하나님의 축복을 헤아리며 깊이 감사하는 성도들 되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