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09.22 19:59

사십 년 동안 (신 8:1-6)

조회 수 20

사십 년 동안

신 8:1-6


<...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 그것을 차지하리라>(1절).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할 때 누리게 될 축복을 말씀하신 것인데 이는 불순종하여 광야에 뼈를 묻은 출애굽 1세대를 염두에 두고(민14:26-55) 한 말씀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 행하면 <살고>, <번성하고> 약속하신 땅을 <차지하게> 됩니다. 

광야 사십 년 동안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베푸신 은혜와 축복은 이루 다 말할 수가 없었습니다.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셨고, 반석의 생수를 주셨습니다. 

낮의 구름기둥과 밤의 불기둥으로 그들을 보호하시고 인도하셨습니다. 

심지어는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징계조차도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5절) 알라며 오로지 그분의 명령을 지키고 그분의 길을 따라가고 그분을 경외하라고 권합니다. 

하나님이 과거 이스라엘 백성의 사십 년 간의 광야생활을 그토록 세밀히 이끌어주셨다는 것은 오늘 우리들의 세상살이도 그렇게 지키시고 돌봐주신다는 사실의 확실한 담보입니다. 


부디 말씀에 순종하십시오. 

주님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십시오>.

 그래서 <살고>, <번성하고> 약속하신 모든 것을 <차지하는> 축복을 받되 <사십 년 동안>, 이 땅에서의 삶을 다하는 동안 의복도 헤어지지 아니하고 발도 부르트지 않는 은혜를 누리게 되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당신에게 내리시는 징계조차도 아버지가 사랑하는 자식에게 베푸시는 사랑의 매라 믿으시고 오히려 감사하며 지혜롭게 감내하는 복된 성도가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적용>

-하나님이 이스라엘로 하여금 사십 년 동안 광야생활을 하게 하신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2-3절)

-하나님이 이스라엘로 하여금 광야에서 만나를 먹게 하신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하나님이 광야에서 이스라엘을 징계하신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기도>

주님, 오늘 저희도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 행하면 <살고 번성하고>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을 <차지하리라> 하신 말씀을 마음에 깊이 새기게 하시옵소서. 

과거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40년간 광야에서 온갖 은혜를 다 베푸시고 심지어는 

의복도 해어지지 않게, 

발도 부르트지 않게 하셨지만 결국 불순종하여 출애굽 1세대는 다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그들의 아픈 역사가 오늘 저희들에게도 큰 깨달음과 경종이 되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