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09.08 16:58

쉐마 (신 6:1-9)

조회 수 17

쉐마

신 6:1-9


<쉐마>란 본래 <듣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동사 <샤마이>의 명령형으로 <들으라>라는 뜻이지만 오늘 본문 4-9절을 지칭하는 의미로 더 널리 알려져 왔습니다. 

유대인들은 문절이나 책의 제목을 붙일 때 거기에 사용되는 첫 단어를 그대로 차용한는 관습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 4절도 <쉐마 이스라엘>로 시작되므로 이 문절의 제목이 곧 <쉐마>가 된 것입니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4-5절).


쉐마는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유대인들은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 누워 있을 때에 든지 일어날 때에 든지>(7절)를 문자적으로 받아들여 아침과 저녁에 꼭 한 차례씩 <쉐마>를 암송합니다. 또 남자 아이가 태어나 말을 시작하면 부모가 가장 먼저 이 <쉐마>의 첫 절인 4절을 가르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주후 2세기 랍비 <아키바>가 로마군에 의해 처형당하며 마지막으로 이 <쉐마>를 암송한 전례에 따라 모든 순교자들도 죽음을 앞둔 마지막 순간에는 이 <쉐마>로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는 전통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쉐마>는 이스라엘의 역사만큼이나 긴 전통을 가진 유대인들의 신앙의 기본 핵심이자, 오늘 우리들의 하나님 신앙의 요체이기도 합니다. 


주님도 가장 중요한 계명이 무엇이냐고 묻는 한 서기관의 질문에 이 <쉐마>를 인용하시며 답변하셨습니다(마 22:37-40). 

<쉐마>의 가르침처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십시오. 

당신뿐 아니라 <자녀들에게도 부지런히 가르치며 강론>하십시오. 그래서 <네 날이 장구하고>(2절),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3절)고 한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를 누리게 되시길 빕니다. 


<적용>

- 당신이 알고 있는 유대인들의 <쉐마> 교육을 간략히 적어 보십시오.

- 마태복음 22:37-40까지를 찾아 적어 보십시오.

- 본문 5절 말씀을 암기해 보십시오.


<기도>

주님, 유대인들은 이 쉐마로 자신들의 신앙을 고백하고 또 이를 날마다 암송하며 그들의 하나님 신앙의 본질을 되새겼습니다. 

오늘 저희들도 그런 전통의 아름다운 부분들을 잘 계승할 수 있게 해주시옵소서. 

유일하신 하나님이시요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사랑하고 언제나 그분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며 살아야 하는 하나님임을 잊지 않게 하사 이 시대를 저희도 약속하신 놀라운 은혜와 축복을 누리며 살아가기에 부족함이 없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