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09.01 12:32

모든 도를 행하라 (신 5:28-33)

조회 수 21

모든 도를 행하라

신 5:28-33


하나님이 원하시는 진정한 우리의 모습은 낙심과 좌절, 그리고 헛된 탐욕에 절어 방황하던  영혼이 하나님의 집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으로 되돌아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이 이끄시는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금과 은만 정신없이 쫓아다니다 정작 관심을 가지고 걸어야 할 길을 망각하고 꼭 행해야 할 하나님의 도를 한참 벗어난 삶에서 용기 있게 탈출하는 존재가 되기를 바라십니다. 하나님의 도를 추구하는 것은 곧 생명을 회복하는 통로이자, 내 운명을 바꾸는 결정적인 선택입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진리의 소리를 듣게 되고, 진실로 세상을 이겨내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 너희는 삼가 행하여 죄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33절). 

이는 경솔한 태도를 취하지 말고 극히 조심스러운 마음가짐으로 늘 말씀을 내 삶의 지표로 삼아 흔들림 없이 살아갈 것을 주문하신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되 좌우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는 교훈은 여호수아에게도 평생의 좌우명이 된 말씀입니다. 좌우로 치우친다는 것은 곧 흔들린다는 뜻이고 휘청거린다는 의미입니다. 뜀박질도, 삶도, 믿음도 꿋꿋해야 하고 언제나 바르고 곧아야 합니다. 중심을 잡지 못하거나 가볍게 굴거나 변덕을 부리면 결코 하나님이 명하신 도를 제대로 행할 수 없습니다. 

<...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29절). <너희가 살 것이요 복이 너희에게 있을 것이며 너희가 차지한 땅에서 너희의 날이 길리라>(33절)고 하신 것은 다 여호와께서 명하신 <모든 도를 행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은혜임을 기억할 일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도를 실천하는 일에 전념하십시오. 

그게 바로 <자기>라는 욕심의 미망에서 벗어나는 길입니다. 

자기보다 더 위대한 존재의 관심 속으로 자신을 보다 힘 있게 끌어들이는 결단입니다. 

부디 그것으로 자신의 모든 유치함과 이기심을 부끄럽게 하십시오. 

그게 바로 우리의 삶을 새출발하게 하는 아름다운 동기가 됨을 믿으십시오. 


<적용>

-본문이 말씀하는 여호와의 <모든 도>란 무엇을 뜻할까요?

-당신의 삶에서 심하게 흔들린 때가 있었다면 언제였습니까? 

-당신이 이해하는 본문 33절 말씀의 의미를 간략히 요약해보십시오.


<기도>

주님, 저희는 자주 흔들립니다. 

중심을 유지하고 주님만을 바라보며 곧은길을 가지 못하고 툭하면 좌우로 휘청거리며 때로는 엎어지고 자빠지기까지 합니다. 오늘 말씀은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말라고 했고, 하나님께서 명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고 했습니다. 그래야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영원히 복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또 너희의 날이 길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부디 늘 주의 도를 바르게 행하므로 약속하신 하나님의 이 은혜와 축복을 누리며 살기에 합당하게 하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