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08.11 13:40

천 대까지 (신 5:7-10)

조회 수 13

천 대까지

신 5:7-10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6절).

하나님은 창조의 하나님이신 동시에 구원의 하나님이십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과 약속하시고 또 그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시는 언약의 하나님이십니다. 백성들이 그 언약의 담보인 십계명을 잘 듣고 배우고 지켜 행하면 은혜를 베푸시는 축복의 하나님이십니다.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가나안 입성을 앞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가장 먼저 당부하신 계명이 바로 이겁니다. 창조의 하나님, 구원의 하나님, 언약의 하나님, 축복의 하나님을 배신하고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는 것입니다. 가나안 땅에는 농사의 신 바알과 다산의 신 아스다롯뿐 아니라 음란의 신 아세라, 어린아이를 제물로 바쳤던 몰록까지 무수히 많은 신들이 있었습니다. 


이 시대도 마찬가집니다. 물질의 신, 자아의 신, 쾌락의 신, 명예의 신 등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많은 신들이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네게 다른 신들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를 창조하시고 구원하신 하나님만을 섬기라고 하십니다. 


다음은 제2계명인 <너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고 ...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8-9절)입니다.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질투의 하나님>(9절)이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그 질투는 죽음보다 더 지독합니다.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신다고 합니다. 

우상을 경계하십시오. 그래서 치명적인 하나님의 질투와 진노를 사지 마십시오. 헛된 세상 신이나 거짓된 우상을 철저하게 배격하고 오직 한 분 하나님만을 사랑하고 섬기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신다>(10절)고 하셨습니다. 

부디 십계명 제1, 2계명을 잘 <배우고 지키고 행하셔서> 하나님이 언약하신 천 대의 축복을 누리게 되시길 빕니다.


<적용>

-십계명을 제1계명부터 마지막 계명까지 적어 보십시오.

-현재 당신의 삶에서 제1계명과 제2계명에 저촉되는 게 있다면 어떤 것인지 적어보십시오.

-<질투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적어 보십시오. 


<기도>

주님, 창조주이신 하나님, 구원자이신 하나님을 두고 다른 신을 섬긴다거나 또 우상 앞에 절한다는 사실이 불가능한 것처럼 여겨지지만 그러나 현실은 결코 그렇지 못합니다. 

저희는 하나님을 섬기면서도 또 다른 신이며 우상에게도 눈길을 주고 또 엎드려 절하는 모순과 죄악을 범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게 무엇이든 주님보다 더 사랑하고 하나님보다 더 좋아하면 그건 다 우상숭배입니다. 

저희들 다시 한 번 자신의 삶의 행태를 살피게 하사 모든 거짓 신과 우상을 철저하게 진멸하고 오직 하나님만을 사랑하고 섬기며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 베풀어 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