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08.11 13:39

호렙산에서 (신 5:1-6)

조회 수 35

호렙산에서

신 5:1-6


모세가 40년 전 호렙산에서 하나님게 두 개의 돌판을 받은 때를 회상하며 다시 한번 가나안 입성을 앞둔 출애굽 2세대들에게 십계명을 가르칩니다.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의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1절).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호렙산에서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출 19:5-6). 그리고 그 언약의 핵심이 바로 십계명이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이 그 호렙산 언약을 40년 전의 출애굽 1세대가 아닌 바로 지금 가나안 입성을 앞둔 오늘의 세대와 맺으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언약의 현재성을 강조한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언약의 실체인 십계명이야말로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영원한 말씀이며 보편적 진리라는 것입니다. 십계명은 오늘 여기에 있는 나에게, 우리에게 주신 언약의 말씀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깨달을 일입니다.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3절). 

하나님이 언약의 담보로 십계명을 주신 것은 오직 당신의 백성들을 축복하시기 위해섭니다.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들으면 복이 될 것이요>(출 11:27).


그렇습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의 중보자였던 모세를 통해 십계명을 받았듯이 오늘 우리는 중보자 되신 주님을 통해 복음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그것은 <듣고 배우며 지켜 행해야> 복 됩니다. 

수양과 수련의 계절인 이 여름 좀 더 집중적인 말씀 훈련을 통해 당신의 영혼이 더욱 투명하고 강건하고 복되시길 빕니다. 


<적용>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과 맺으신 호렙산 언약이란 어떤 것이었습니까?

-당신은 십계명의 현재성과 보편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마태복음 5:17-18 말씀을 찾아 적어 보십시오.


<기도>

주님, 신구약 모든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이 나를 위해,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복되게 하시기 위해 주신 것입니다. 

십계명은 구약시대 이스라엘에게 주신 규례와 법도이므로 이 시대 우리에게는 무용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부디 저희를 깨우치사 하나님 말씀의 현재성을 배우고 확신하며 또 행하게 하시옵소서. 

하나님 말씀의 보편성의 원리도 깨닫게 해주시옵소서. 

모세가 하나님의 언약은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한 말씀의 깊은 뜻을 바르게 새기는 저희들 되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