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08.04 10:40

땅에서 오래 살리라 (신 4:32-40)

조회 수 16

땅에서 오래 살리라

신 4:32-40


<어떤 신이 와서 시험과 이적과 기사와 전쟁과 강한 손과 편 팔과 크게 두려운 일로 한 민족을 다른 민족에게서 인도하여 낸 일이 있느냐 이는 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의 목전에서 행하신 일이라>(34절). 

또 33절에서는 <어떤 국민이 불 가운데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너처럼 듣고 생존하였느냐>고 묻습니다. 그건 역사적 사실입니다. 이스라엘 외에 어느 나라 민족이 만나를 먹고 홍해를 건너고 구름기둥 에어컨, 불기둥 히터의 체험을 했습니까?


그러나 실은 과거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만이 아니라 이 시대 우리들도 다 주님의 그런 은혜 속에서 살고 있음을 고백하며 감사할 일입니다. 

우리는 다 하나님이 양식을 주시고, 메추라기를 주시고, 생수를 주셔서 먹고 마시고 있고, 하나님의 강한 손과 편 팔의 붙드심으로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의 얘기는 남의 얘기나 과거 이스라엘 백성의 고백만은 아니고 오늘 우리들의 얘기, 우리들의 고백이며 감사이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벌써 8월 초순입니다. 유난히 무더운 여름, 폭염과 열대야로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시다 떠난 휴가지, 피서지에서 좀 더 색다른 하나님의 은혜와 손길을 경험하게 되시길 바랍니다. 

그 옛날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유랑하며 겪었던 하나님의 기적도 체험하시며 감사하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진정함 <쉼>이란 몸과 마음과 영혼이 함께 쉬는 것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휴가 기간에는 우리의 삶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자신의 삶을 점검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재확인하는 영육간의 조화를 꾀해야 합니다. 그런 사람이 바로 오늘 본문이 말씀하는 아름다운 사람,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한없이 오래 살리라>(40절)고 한 복된 사람이 될 것입니다. 늘 안전하고 건강한 삶이 되시길 빕니다.


<적용>

-당신은 자신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강한 손과 편 팔>(34절)의 체험을 하신 적이 있습니까?

-당신은 자신의 마음속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33절)을 체험하신 적이 있습니까?

-당신은 과연 무엇이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서 한없이 오래 살며>(40절) 복 받을 수 있는 비결이 라고 생각하십니까?


<기도>

주님, 그렇습니다. 

이 세상 그 누구도 저희처럼 하나님의 생생한 음성을 들은 사람은 없고, 저희처럼 하나님의 도우심과 붙드심과 기적을 체험하며 사는 사람도 없습니다. 부디 이 여름, 휴가지 피서지에서, 또 여행을 하며 더 많은 하나님 사랑과 하나님의 숨결을 느끼며 감사하는 저희들 되게 해주시옵소서. 이 삼복더위 속에서도 고백과 찬양으로 하나님을 크게 영화롭게 하는 저희들 되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