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9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신 4:25-31


요즘 폭염의 기세가 대단합니다. 

연일 폭염 경보가 발령되고 전국이 그야말로 가마솥처럼 펄펄 끓고 있습니다. 아마도 요즘 우리나라 만큼이나 무더웠을 과거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 오늘도 모세는 이제 곧 가나안 입성을 앞둔 출애굽 제2세대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강론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특히 우상을 경계하는 말씀입니다. 

<만일 스스로 부패하여 무슨 형상의 우상이든지 조각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악을 행함으로 그의 노를 일으키면... 거기서 너희의 날이 길지 못하고 전멸될 것이니라>(25-26절)고 하십니다.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고 거기서 그야말로 <아들을 낳고 손자를 얻으며 오래 사는 게>(25절)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게 바로 <무슨 형상의 우상과 조각>들이라는 것입니다. 

십계명의 제1계명과 제2계명이 다 <다른 신>, <우상>을 섬기지 말라 입니다. 만약 우상을 섬기면 하나님이 그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신다고 경고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이 계명은 어느 시대나 유효합니다. 이 시대 우리에게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오직 하나님만을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29절) 구하거나 찾지 않고, <사람의 손으로 만든 보지도 듣지도 먹지도 못하며 냄새도 맡지 못하는 목석의 신들을>(28절) 섬기면 <여호와께서 너희를 여러 민족 중에 흩으시고 너희를 쫓아 보내실 것>(27절)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스라엘은 언제나 우상 때문에 실패하고 망했습니다. 

북이스라엘은 송아지 우상을 섬기다 망했고, 남족 유다는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기다 망했습니다. 하나님이 경고하신 그대로 남북 왕국이 다 우상을 섬기다 앗수르에게, 또 바벨론에 망해 노예가 되어 끌려가므로 백성들이 다 흩어지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만을 섬기시고 주님만을 사랑하십시오. 

마음을 다하시고 뜻을 다하십시오. 그것만이 우리의 행복을 보장합니다. 


<적용>

-당신은 지금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29절) 하나님을 찾고 계십니까?

-당신은 하나님의 노를 사는 가장 큰 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출애굽기 20:3-6 말씀을 찾아 적어 보십시오.


<기도>

주님, 저희가 이 땅에서 살며 오래 건강하게 축복을 누릴 수 있는 비결은 오직 각종 우상을 멀리하고 하나님만을 섬기되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찾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명과 율법은 복음 시대를 사는 오늘 저희들에게도 여전히 소중한 하나님의 말씀임을 고백하오니 부디 저희로 하여금 우상을 경계하며 그 무엇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일 없이 오직 주님만을 찾고 부르는 성도들이 되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