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07.28 13:32

네 마음을 지키라 (신 4:9-14)

조회 수 25

네 마음을 지키라

신 4:9-14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그리하여 네가 눈으로 본 그 일을 잊어버리지 말라 ... >(9절).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을 지키는 일입니다. 마음에서 생명의 근원이 나옵니다. 그동안 눈으로 본 하나님의 일들이 마음에서 잊혀지지 않아야 합니다. 

생존하는 날 동안 그 일들이 내 마음에서 떠나지 않아야 합니다. 아니, 당대 뿐 아니라 <네 아들들과 네 손자들에게도 알게 하여> 그들도 마음으로 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의 마음을 살피십니다. 우리는 자칫 마음 없이 형식으로, 의식으로, 건성으로 듣기도 하고 행동하기도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말로 무엇이든 <영혼 없이> 행하기가 쉽습니다. 사실 <그 일들이 네 마음에서 떠나지 않도록 근심하라>(9절)는 말씀은 <네 생명을 지키기 위해 근심하라>(욥 2:6, 잠 13:3)는 뜻에 다름 아닙니다. 


기독교의 복음적인 가르침은 오직 믿음으로 의로워진다는 것입니다. 

옳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믿음은 반드시 행함을 수반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행함에는 마음이 담겨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진심 어린 실천과 준행만이 믿음을 담보하는 참된 증거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우리가 명심해야 할 중요한 원칙 가운데 하나는 내 마음에는 오직 하나님만을 왕으로 모시고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돈이나 외모나 명예나 지위가 아니라, 출세가 아니라 하나님이 내 마음의 왕좌에 계시는 나의 영원한 지배자라는 것입니다. 

마음 빼앗기지 마십시오. 우상에게 마음을 도둑맞지 마십시오. 한결 같은 마음으로 주님을 사랑하시고 하나님을 경외하십시오. 마음이 무너지면 모든 게 다 무너지지만 어떤 경우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든든히 서면 모든 게 다 무사합니다. 자칫 마음이 흔들리기 쉬운 때입니다. 지금 당신은 어떻습니까? 마음이 건강하고 든든하십니까? 

겉으로는 오직 주님만 모신 것 같지만 정작 다른 것에 마음이 사로잡히고 빼앗기신 것은 아닙니까?


<적용>

-오늘 이 본문을 통해 현재 당신의 마음을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에 관한 말씀인 잠언 4:23과 23:26 말씀을 찾아 적어 보십시오.

-우리가 자신의 마음을 지키기 위해서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도>

주님, 저희가 저희의 마음을 바르게 지키기 위해서는 항상 저희 마음 중심에 주님을 모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의 지시와 감동과 계시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결단하며 살아야 합니다. 또 부지런히 자신의 마음 상태를 살피며 관리하는 일에 소홀함이 없어야 합니다. 내 마음을 거룩하게 가꾸는 일에도 결코 나태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늘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고 당부하신 주님의 말씀을 늘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며 살아가는 저희들 되게 해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