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8.07.28 13:31

듣고 준행하라 (신 4:1-8)

조회 수 14

듣고 준행하라

신 4:1-8


신명기 제4장은 가나안 입성 직전 모압 평지에서 행해진 모세의 제1차 설교 중 결론 부분으로 <여호와의 율법>에 대한 준수와 여호와께 대한 순종의 삶을 촉구하는 내용입니다. 

특히 오늘 본문 부분은 그동안 하나님께서 백성들에게 베풀어주신 은혜를 회상하며 더욱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잘 지키고 준행할 것을 분부하는 말씀입니다.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1절). 


<규례>란 히브리말로 <후킴>이고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꼭 지켜야 할 여러 가지 세부적인 명령들을 의미합니다. <법도>는 히브리말 <미쉬파팀>으로 하나님과의 관계든 이웃과의 관계 혹은 가족과의 관계든 모든 사람에게 부과된 하나님의 규범과 의무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종들을 통해 말씀을 가르치고 선포하게 하시는 것은 다 백성들로 하여금 그걸 듣고 반드시 준행하고 실천하게 하시기 위해섭니다.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하신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본문 2절 말씀도 중요합니다.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내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계명을 듣고 지키되 가감하지 말아야 합니다. 말씀에 덧붙이는 행위도, 하나님의 말씀을 임의로 감하는 행위도 다 삼가야 합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에는 말씀을 듣고 준행하는 자,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하지 않고 전하고 듣고 행하는 자만이 들어갑니다.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이 곧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6절)이라고 합니다.

 말씀은 그것을 듣고 행할 때만이 우리의 지혜가 되고 지식이 되며 힘이 되고 복이 됩니다. 부디 듣고 행하는 일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입시다.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만큼 공의로운 것은 없습니다(8절).


<적용>

-당신은 <들음>의 완전한 차원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오늘 본문이 말씀하는 <규례와 법도>는 무엇을 뜻합니까?

-하나님의 율법을 듣고 준행하는 자에게 약속하신 축복은 무엇입니까?


<기도>

주님, 하나님의 법도가 아무리 참 되고 공의롭다 해도 그것을 듣고 배우고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런 유익이 없습니다. 저희가 규례를 배우고 하나님의 계명을 듣는 것은 다 그 하나님의 분부를 준행하기 위해섭니다. 

부디 저희에게 큰 깨달음을 주사 말씀에 순종하므로 약속하신 영원한 가나안에 들어가게 하시고 또 지혜와 지식이 충만하여 더욱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는 성도들 되도록 은혜 베풀어 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