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
2018.06.22 17:55

부림절 지키기 (에 9:20-28)

조회 수 24

부림절 지키기

에 9:20-28


<모르드개가 이 일을 기록하고 ... 각 지방에 있는 모든 유다인에게 ... 글을 보내어 이르기를 ... 해마다 아달월 십사일과 십오일을 지키라>(20-21절).

이게 바로 유다인들의 오랜 전통이 된 부림절의 기원입니다. 

<부림>이란 하만이 유다인들을 집단 살해하기 위해 <제비뽑기>(부르)를 한 것에서 유래된 말입니다(26절). 그렇다면 부림절은 <아달월 십사일과 십오일> 이틀에 걸쳐 어떻게 실시되었을까요?(22절).


① 잔치를 베풀고 즐겼습니다. 

유다인들이 대적들과 죽음에서 벗어나 평안을 얻고 슬픔과 애통이 변하여 가장 길한 날이 되었으므로 마음껏 기뻐하고 감사하며 그 순간을 즐기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베풀어 주신 기적 같은 구원의 은총을 기념하며 택함 받은 백성으로서의 자부심과 자긍심을 최대한 느끼라는 것입니다.


② 서로 예물을 주고받았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선물교환의 차원이 아니라 오랜 구약 정신의 하나인 나눔의 실천이었습니다. 한 민족이요 한 동족이라는 일체감을 나눔을 통해 서로 확인하고 체험하라는 것입니다. 이웃을 위하고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피차 선물을 주고받으며 더욱 공고히 하라는 것입니다.

 

③ 가난한 자를 구제했습니다.

소외된 사람 없이 모두가 함께 살고 더불어 즐거워하는 것이 하나님이 바라시는 진정한 잔치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들이 모두 더불어 살며 같이 기뻐하며 공평하고 공정하게, 공의롭게 살기를 바라십니다. 그래서 가난한 자들을 돌보며 구제하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부자나 가난한 자, 권세를 가진 자나 힘없는 자를 다 함께 구원하신 것 같이 우리도 그렇게 서로 도우며 더불어 살라는 것입니다.


그게 부림절 정신이자 의의입니다. 


<적용>

-<부림절>의 어원과 그 기원을 간략히 정리해 보십시오.

-<부림절>을 지키는 방식을 간략히 적어 보십시오.

-<부림절>은 유다 월력으로 언제 지키는 절기 입니까?


<기도>

주님, 유다인들의 <부림절>이야 말로 지켜 옳고 기념하여 실로 마땅한 날이었습니다. 그들은 이틀 동안이나 성대한 잔치를 벌이며 감사했고 또 기뻐했습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을 뿐 아니라 백성들끼리도 선물을 주고받고 또 가난한 자들을 돌아보며 모두가 함께 즐겼습니다. 오늘 저희들도 그 옛날 유다인들의 구원사건인 <부림절>을 기억하며 큰 깨달음과 은혜를 얻게해 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