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
2018.04.28 09:19

모르드개와 에스더 (에 2:1-7)

조회 수 35

모르드개와 에스더

에 2:1-7


에스더서의 주인공은 사실상 에스더와 모르드개입니다. 하나님께 결정적으로 쓰임 받은 사람은 에스더지만 그와 함께 소중하게 쓰임 받은 또 한 사람이 바로 모르드개입니다. 하나님은 에스더를 쓰시기 위해 먼저 모르드개를 택하사 그로 하여금 에스더를 준비시키고 부름에 대비하게 하셨습니다. <도성 수산에 한 유다인이 있으니 이름은 모르드개라 그는 베냐민 자손이니 기스의 증손이요 시므이의 손자요 야일의 아들이라>(5절). 


모르드개는 유다인으로 베냐민 지파, 기스의 증손이었습니다. <기스>는 이스라엘의 초대 왕인 사울의 아버지입니다. 따라서 모르드개는 몰락한 왕족의 자손이었습니다. 그러나 비록 무너진 왕족이고 포로로 끌려온 유다인이었지만 그는 대단히 충성되고 강직했으며 믿음이 남달랐습니다. 에스더가 민족을 위해 하나님의 쓰임을 받을 수 있었던 것도 다 이런 모르드개의 보살핌과 격려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의 삼촌의 딸 하닷사 곧 에스더는 부모가 없었으나 용모가 곱고 아리따운 처녀라 그의 부모가 죽은 후에 모르드개가 자기 딸같이 양육하더라>(7절).


<하닷사>는 유대식 이름, <에스더>는 바사식 이름이었던 것 같습니다. 에스더는 일찍 부모를 잃은 고아였으나 모르드개가 마치 자신의 딸처럼 키웠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모르드개는 에스더의 사촌 오빠이자 아버지 역할까지도 했던 인물이었습니다. 에스더의 신앙과 애국심 등에 모르드개의 영향이 얼마나 컸는지는 이 에스더서 전반에서 확인됩니다. 


에스더는 항상 모르드개의 지시대로 움직이며 순종합니다. 

<그가 모르드개의 명령을 양육받을 때와 같이 따름이더라>(20절). 

이처럼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두고두고 선한 영향력을 미쳤던 신실한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에스더는 더 이상 그의 말을 들어야 할 필요가 없는 왕비가 되어서도 모르드개의 말을 존중하고 끝까지 순종했습니다. 당신은 남에게 어떤 사람입니까? 당신은 남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며 또 당신의 말을 남이 얼마나 신뢰합니까?


<적용>

-모르드개에 대해 아는대로 적어 보십시오.

-에스더의 순종하는 마음에 대해 당신의 생각을 적어 보십시오. 

-모르드개를 통해 에스더를 준비하신 하나님의 뜻에 관해 말씀해 보십시오. 


<기도>

주님, 택하신 유다 백성들을 위기 가운데서 구하시기 위해 모르드개를 통해 에스더를 준비하시고 에스더로 하여금 모르드개의 양육과 말씀에 순종하게 하신 것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이렇게 각 시대마다 하나님께서 친히 준비하신 사람들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거듭 확인하며 영광을 돌립니다. 부디 저희도 하나님의 그 구원 사역에 쓰임 받게 하시고 에스더가 모르드개의 말씀에 순종하여 동족 구원에 모든 것을 걸었던 것처럼 저희도 그렇게 주님의 말씀에 복종하며 늘 결단할 수 있도록 은혜 베풀어 주시옵소서.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