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2018.02.24 12:22

노래하는 사람들 (느 7:39-60)

조회 수 36

노래하는 사람들

느 7:39-60


<노래하는 자들>(1절).

<노래하는 자들은 아삽 자손이 백사십팔 명이요>(44절).

<노래하는 남녀가 이백사십오 명이 있었고>(67절).

<... 노래하는 자들과 ...>(73절).


베르디의 오페라 <나부코>(Nabucco)에 나오는 <히브리인의 합창>은 스가랴와 느헤미야 같은 구약성경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부코>가 바로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을 이탈리아어로 표기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유다 백성이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가 느부갓네살의 채찍 아래 비참한 노예살이를 하던 시절을 배경으로 한 노래입니다. 이탈리아가 오스트리아의 통치를 받던 시절 나라의 독립을 열망하던 국민들이 자신들의 처지를 과거 유다 백성들의 바벨론 포로 시절에 비유한 것을 베르디가 오페라로 작곡했고 이탈리아 국민들은 이 노래를 사랑하며 더욱 애국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히브리인의 합창>은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온 히브리 노예들이 그 처절한 강제노역에 시달리면서도 바벨론 강변에 앉아 두고 온 고향 땅과 요단 강변을 그리며 노래를 부릅니다. 무너진 성벽과 불타버린 예루살렘 성전을 회상하며 안타까운 심정으로 부르는 합창이어서 깊은 슬픔이 배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 노래는 슬픔만을 하소연하는 것으로 끝나지는 않습니다. 다시 고향으로 돌아갈 희망을 노래합니다. 다시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고 성벽을 중수해서 그 성과 성전에서 하나님께 제사 드리는 꿈을 간절히 노래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믿음의 사람들은 즐거울 때도, 기쁠 때도 노래하고 합창하지만 힘들 때도, 슬픔 중에도, 절망스러울 때도 노래합니다. 무엇을 노래할까요? 희망을 노래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노래하고, 과거 유다 백성들처럼 자유와 해방과 귀환을 노래합니다. 그리고 거기서 힘을 얻고 위로를 받고 용기를 회복합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예나 지금이나 <노래하는 사람들>이고 하나님 앞에서 늘 합창하는 자들입니다. 


부디 노래하십시오. 믿음을 노래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노래하고, 희망을 노래하셔서 당신의 삶이 노래하는 자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 늘 충만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적용>

-오늘 본문에 나오는 <노래하는 자들>(44절)은 어디서 무슨 노래를 하던 자들이었습니까?

-유다 백성들에게 이렇게 노래하는 자들이 많았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우리가 늘 노래하며, 합창하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 하는 까닭을 말씀해 보십시오.


<기도>

주님, 과거 유다 백성들은 바벨론 포로지에서도 합창을 하며 하나님의 성호를 높이고, 또 서로의 고된 삶을 위로하며 또 소망을 고무했습니다. 그래서 신앙생활에서 노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컸고 레위인이나 아삽 자손들로 하여금 노래하게 함으로써 절망을 이기고 힘을 얻어 하루하루를 견디고 또 버틸 수 있었습니다. 부디 저희에게도 더욱 하나님을 찬양하고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노래할 수 있도록 성령을 역사해 주시옵소서.

TAG •